박병석 국회의장,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장실에서 열린 박 의장 주재 여야 교섭단체 회동에서 인사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박병석 국회의장,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장실에서 열린 박 의장 주재 여야 교섭단체 회동에서 인사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일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의 회동에서 문재인 정부의 북한 원자력발전소 건설 추진·은폐 의혹에 대해 국정조사 추진을 제안했다.

다만 김태년 원내대표는 “재론할 필요가 없다”며 일축했다. 정부 해명으로 끝난 문제라는 것이다. 정부의 북한 원전 추진 관련 의혹은 2월 임시국회에서 첨예한 쟁점 사안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열린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국민과 야당은 판문점 회담 이후 문건이 작성됐고 심야에 급히 들어가 (관련 파일을) 지운 사정이나 배경에 비춰볼 때 국민 동의 없이 북한에 원전을 지어주려던 것 아니냐는 의혹을 갖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해당 의혹은 산업통상자원부 공무원들이 감사원 감사 직전 내부 자료 530개를 삭제한 목록이 공개되면서 불거졌다. 삭제된 자료에는 정부의 북한 원전 건설 추진 관련 자료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지역 원전건설 추진 방안’ ‘북한 전력 인프라 구축을 위한 단계적 협력 과제’ 등의 파일 제목·내용이 알려졌고, 국민의힘 등 야권은 ‘원전 게이트’으로 규정하고 맹공에 나섰다.

문재인 정부는 출범 전부터 탈(脫)원전을 약속했고 그 기조를 지켜오고 있었던 만큼, 북한 원전 추진 정황이 나타난 것은 의심할 여지 없는 ‘이적행위’라는 판단이다. 다만 청와대는 북한 원전 건설 추진 여부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며 전면 부인하고 있다. 산업부도 해당 문서와 관련 ‘아이디어 차원에서 검토한 내부 자료’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이와 관련, 주 원내대표는 “청와대와 여당은 사실무근이라 하지만 의혹이 말끔히 해소될 성격이 아니다. 국민의 대표인 국회가 국정조사를 해서 이 점을 명백히 밝혀야 한다”고 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야권의 북한 원전 의혹 제기를 비판하며 주 원내대표의 국정조사 제안을 거절했다.

김 원내대표는 “청와대나 관련 부처에 있는 산업부나 대북관계를 총괄하는 통일부에서 매우 자세히 국민들께 설명해드렸기 때문에 팩트로 이미 다 규명됐다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이 시점에서 왜, 상식적으로 봐도 추진할 수 없었던 사업을 왜 야당에서 문제 삼을까 생각해보면 아쉽게도 큰 선거가 다가왔다는 판단이 된다”며 “새삼 재론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