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4.27 남북정상회담에서 '도보다리 밀담'을 통해 어떤 대화를 나눴는지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판문점 공동취재단>
북한 원전 관련 논란이 이번엔 USB에 원전 건설 관련 내용이 담겨 있는지 공개해야 한다는 논쟁으로 옮겨붙었다. 사진은 2018년 판문점 남북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도보다리를 걷고 있는 모습. /판문점 공동취재단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북한 원전’ 관련 논란이 이번엔 ‘이동식저장장치’(USB) 공개 여부로 옮겨졌다. 여기서 등장하는 USB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18년 4월 1차 남북정상회담 당시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에게 건넨 것이다. 국민의힘은 그 안에 원전 지원 계획이 담겨 있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USB 내용을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은혜 국민의힘 대변인은 “시키지도 않았는데 과장급 공무원이 북한 원전 아이디어를 냈다는 건 궤변”이라며 “발뺌만이 능사가 아니다. ‘미스터리 문건’의 실체에 대해 결자해지를 해 달라”고 촉구했다. 나경원 전 의원은 “북한에 넘긴 USB 내용을 모두 공개하자”며 “조직적으로 은폐하고 있다는 것 자체가 강한 의심을 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반면 청와대 참모였던 윤건영·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해당 USB는 이미 전달했고,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도 그 당시에 알려진 것이라고 주장했다. 윤영찬 의원은 지난 1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어느 시점에서 필요하다면 (USB에 담긴 문서를) 공개할 수 있다”며 "USB에 담긴 신경제구상은 언론에 이미 보도가 돼 논란이 될 내용이 없다"고 강조했다

윤건영 의원은 1차 남북정상회담 당시 USB가 건네진 장소는 “회담이 진행됐던 판문점 평화의집 1층이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USB는) 이른바 신경제구상이라고 하는 자료”라며 “남북이 경제협력을 잘해서 한반도의 새 성장 동력을 만들자는 그런 내용”이라고 말했다. 판문점 도보다리에서 문 대통령이 USB를 건넸다는 주장에 대해선 “전 세계에 생중계가 됐는데 어떻게 USB를 몰래 전달하겠느냐”고 했다.

하지만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은 2일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USB 공개 주장에 대해 “무책임한 것”이라며 “절대 공개해선 안 된다”고 일축했다. 최 수석은 “이건 외교상 기밀문서”라며 “의혹을 제기한다고 무조건 공개하면 이 나라가 뭐가 되겠느냐”고 공개 불가 방침을 전했다.

최 수석은 그러면서도 “국론이 분열되고 가짜뉴스, 허위 주장, 정쟁이 걷잡을 수 없을 정도라면 책임을 전제로 검토는 해볼 수 있는 게 아니냐는 게 개인적 생각”이라고 여지를 남겼다.

또 최 수석은 의혹을 제기한 야당을 향해 “큰 실수했다. 야당도 명운을 걸어야 한다”며 “전혀 근거도 없고 논의조차 하지 않았다”고 경고했다. 이어 “혹시라도 빈 구멍이 있나, 다 점검했다”며 “회의 안건으로 올라간 적도, 회의한 적도, 대통령 이전에 수석 등에 보고한 적도 없다. 다 확인됐다. 점검이 끝났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