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은 지난 3일 4·7 보궐선거 무공천 방침을 결정했다. 사진은 강은미 정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는 모습.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정의당은 지난 3일 4·7 보궐선거 무공천 방침을 결정했다. 사진은 강은미 정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는 모습.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4·7 보궐선거에 출마한 국민의힘 후보들이 정의당의 무공천 방침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을 집중 성토했다. 정의당은 김종철 전 대표의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공천하지 않겠다는 결정을 내렸다.

오신환 전 국민의힘 의원은 4일 입장문을 통해 “정의당이 서울시장 무공천 결정을 내렸다. 사건 처리부터 피해자 보호, 후속 조치까지 퍼펙트”라며 “박원순 사건으로 보궐선거를 만든 당사자인 민주당은 찔리는 게 없는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시종일관 안면몰수로 일관하고 있는 민주당은 정의당을 보고 배우길 바란다”고 했다.

정의당은 지난 3일 전국위원회를 열고 4월 보궐선거 무공천 방침을 확정했다. 전임 당대표의 성추행 사건에 대해 '공당으로서 책임정치 대원칙을 지키겠다'는 판단이다. 당초 정의당은 민주당과 범여권 단일화 없이 보궐선거를 완주할 계획이었다.

야당 후보들은 일제히 민주당을 겨냥했다. 이번 보궐선거가 여당 소속 전임 단체장들의 성추행 사건으로 열렸기 때문이다. 선거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집권여당이 선거를 완주한다는 비판이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당 소속 시장 2명의 잇따른 성범죄로 인해 보궐선거가 실시되는데도 집권여당으로서 책임 운운하며 당헌까지 바꿔 후보를 공천하는 민주당의 후안무치를 다시금 떠올리게 하는 결단”이라며 “의석 수 174석 거대 민주당은 6석 정의당에게 1패를 당했다”고 말했다.

이어 “선거 유불리만 놓고 보면 정의당의 후보 무공천이 다소 민주당에 유리할 수도 있다”며 “그러나 저는 현명한 서울시민들이 이를지켜보며 반드시 민주당을 준엄하게 심판할 것”이라고 했다.

나경원 전 의원도 같은 날 페이스북을 통해 “정의당의 쉽지 않은 결단 앞에 부끄럽지도 않느냐”며 “정의당 전임 당대표 성추행은 이번 보궐선거와 직접적인 관련성도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지금이라도 다시 양심적인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는 기대하지 않는다”면서 “정의당의 무공천 결정을 보고 민주당은 부끄러운 자화상을 직시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