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이 오는 4월 보궐선거에서 무공천을 결정하고 성추행 사건으로 혼란을 겪은 당내 수습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당 대표 성추행 사건으로 논란에 휘말렸던 정의당이 4‧7 재보궐 선거 무공천을 결정하며 ‘책임정치’에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그간 오랜 시간 숙고를 거듭한 끝에 최종적으로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

강은미 정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4일 국회에서 열린 재‧보궐선거 입장 발표 기자회견에서 “기득권 정당의 몰염치하고 무책임한 구태정치를 극복해야 할 역할과 책임이 진보정당에 있다”라며 “이번 사건의 당적 책임에 비추어 볼 때 근본적인 방식으로 국민께 속죄를 구해야 한다고 생각했다”며 결정의 이유를 밝혔다.

앞서 정의당은 지난 3일 당 최고 의결기구인 전국위원회에서 서울‧부산시장 재보궐 선거 무공천을 결정했다. 그간 당내에서도 공천에 대한 찬반이 나뉘면서 고심이 깊었지만, 결과적으로는 찬성 45명, 반대 16명으로 무공천 해야 한다는 견해가 압도적으로 나타났다.

강 비대위원장은 “정의당은 그동안 성 평등 실현에 앞장서 온 진보정당으로서 이번 선거에서 젠더 인권을 위해 노력할 것을 일관되게 말씀드려 왔다”라며 “그러나 김종철 전 대표의 성추행 사건으로 그동안 정의당을 응원해 주신 국민 여러분께 큰 충격과 실망을 안겨드렸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결정은 고통스럽고 뼈아픈 것임을 고백하지 않을 수 없다”라며 “정의당은 무공천을 통해 정치적인 책임을 다하기로 결정했다. 국민들께 약속드린 대로 성찰과 쇄신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당의 결정에 따라 이날 서울시장 후보로 나선 권수정 서울시의원과 부산시장 후보로 나선 김영진 부산시당위원장은 후보에서 사퇴했다.

권 시의원은 “정의당의 후보로서 당의 엄중한 결정에 함께하기 위해 오늘 예비후보를 사퇴한다”라며 “보궐선거는 사퇴하지만 제가 함께 만들고자 했던 다른 ‘서울’을 서울시의원으로서 더욱 책임있게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 역시 “정의당은 출마할 명분도 자격도 잃었다. 민주당을 그렇게 비판해놓고 출마를 결정하는 것은 염치없는 짓”이라며 “당의 전국위원회 결정을 엄중하게 받아들이며 부산 시장 보궐선거 불출마를 선언한다”고 밝혔다.

무공천을 결정한 정의당은 당내 혼란 수습과 쇄신에 방점을 찍을 예정이다. 전 당원을 비롯해 노동‧시민계 원로들 및 전직 대표 등 각계의 의견을 수렴해 당내 쇄신 방향을 잡겠다는 계획이다. 차기 당 대표 선거 방향도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강 비대위원장은 “모두가 존엄한 공동체를 위한 정의당의 변화와 쇄신은 이제 시작”이라며 “국민 여러분께서 그만하면 됐다고 하실 때까지, 정의당에 대한 실망이 다시 신뢰와 응원으로 바뀔 때까지 한 치의 소홀함도 없이 모든 책임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