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5일 “치료제와 백신 접종에 대한 기대감으로 코로나19를 경계하는 긴장감이 이완 돼서는 곤란하다”며 “이번 설 연휴에 이동과 여행을 최대한 자제해 주실 것을 국민께 다시 한 번 간곡히 요청 드린다”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는 자리에서 “대규모 집단감염은 줄어든 반면 일상생활 속에서 전파되는 사례가 늘면서 하루 400명 내외의 답답한 정체국면이 이어지고 있다”며 “특히 변이바이러스의 국내 유입이 확인되면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미국과 영국 등 주요국에서 접종 초기에 오히려 확진자가 급격히 증가한 경향을 보인 사실을 직시할 필요가 있다”며 3차 유행이 아직 끝나지 않았음을 강조했다.

이어 “집단 면역 형성 전까진 마스크 착용과 사회적 거리두기 같은 방역의 근간이 흔들려선 안 된다”면서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또한 코로나19 상황에 대해 “오늘까지 누적 확진자가 8만명을 넘었고 집단감염은 줄어든 반면 일상생활 속 전파가 늘면서 답답한 정체 국면이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정 총리는 성인 4명 중 1명은 설 연휴에 고향 방문 계획이 없다고 답했다는 설문 조사를 거론한 뒤 “공동체의 안전을 위한 인내와 협조에 감사하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이런 분위기 속에서도 주요 관광지의 숙박 시설은 예약이 다 찼을 정도로 적지 않은 분들이 고향 방문 대신 여행을 계획한 것으로 보인다”며 “제주도는 설 연휴에 관광객 포함 약 14만명이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예년에 비하면 많은 숫자가 아니지만 벌써 제주도민들께서 코로나 확산을 걱정하고 있다고 한다”고 했다.

이어 “아직 3차 유행이 끝나지 않았다”며 “가족 모두의 안전을 위해 5인 이상 모임 금지 수칙을 꼭 지켜주시고 가급적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은 피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앞서 정부는 이번 설 명절 연휴기간 동안 가급적 이동을 자제하고 집에 머물러 줄 것을 권고했다. 특히 수도권은 2.5단계, 비수도권 2단계인 사회적 거리두기와 5인 이상 모임금지 조치 등은 설 연휴가 끝나는 14일까지 추가 연장했다. 이는 설 연휴 동안 이동이 급증해 전국 각지에서 집단감염 사례가 발생, 또다시 대유행 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여기에 전파력이 더 강한 것으로 알려진 해외유입 변이바이러스에 의한 집단감염 사례까지 나오면서 ‘4차 대유행’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하지만 정부의 이같은 조치에도 불구하고 전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은 설 연휴를 앞두고 매진된 상황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