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현안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현안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국민의힘이 5일 임성근 부산고법 부장판사 사표 반려와 관련 ‘거짓말 논란’에 휩싸인 김명수 대법원장의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앞서 임 부장판사 측은 전날(4일) 김 대법원장이 정치권 입장을 고려해 사표 수리를 거부했다는 내용이 담긴 녹취파일을 공개했다.

이는 대법원이 ‘대법원장이 해당 판사에게 탄핵 문제로 사표를 수리할 수 없다는 취지의 말을 한 사실이 없다’는 해명과 상반돼 거짓말 논란으로 번진 상황이다.

국민의힘은 지도부 기자회견·당 산하 ‘탄핵거래 진상조사단’ 구성 및 대법원 현장 시위 등 전방위 공세에 나섰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스스로 거취를 결단하지 않을 경우 국민들이 용납하지 않을 것임을 강력 경고한다”며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민주주의의 마지막 보루인 사법부가 무너져내리고 있다”며 “사법부 장이 자신이 정치적으로 비난받는 것이 두려워 사표 수리를 거부하며 후배 판사를 탄핵 제물로 내놓은 모습은 정말 비굴할 뿐 아니라 충격 그 자체”라고 비판했다.

이어 “옳고 그름을 가리는 사법 최종 판결자인 대법원장이 거짓의 명수라는 것은 국가적 재앙이자 미래세대에 참으로 부끄러운 일”이라며 “스스로 물러나는 것만이 상처 입은 국민께 속죄하는 최소한의 도리”라고 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같은 날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대한민국 사법부의 독립과 국민 신뢰를 위해 조속히 사퇴하길 바란다”며 “이런 대법원장을 두고 있다는 것이 부끄러워 견딜 수 없다”고 맹비판했다.

한편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을 단장으로 전날(4일) 구성된 탄핵거래 진상조사단은 이날부터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김 의원은 이날 서울 서초구 대법원 앞에서 김 대법원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시작했다. 오는 8일에는 주호영 원내대표가 직접 대법원 시위에 나설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