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가덕도 신공항 건설에 강공 태세를 보이는 가운데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정치 공항′이라며 맹비난 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더불어민주당이 드라이브를 거는 ‘가덕도 신공항’ 추진에 맹폭을 퍼부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4대강 사업’에 비유하며 선거를 위한 ‘정치 공항’을 짓고 있다고 지적했다. 야당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은 꿋꿋이 가덕도 신공항 띄우기에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심 의원은 지난 9일 페이스북에 자신의 공청회 발언을 공유하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가덕도 신공항은 정치 공항이라고 생각한다”며 “보궐선거와 내년 대선을 앞두고 지금 거대 양당이 ‘더 빨리, 더 세게’ 토건 경쟁으로 치닫고 있는 모습을 보면서 과연 지금 대한민국이 어느 시대에 살고 있나 착각이 든다”고 지적했다.

국회 국토교통위는 같은 날 오전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안 및 가덕도 신공항 건설 촉진 특별법안 제정을 위한 공청회를 진행했다. 민주당이 강한 의지를 갖고 추진하는 상황에서 야당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새어 나왔다. 다만, 제1야당인 국민의힘은 대구‧경북과 부산‧울산‧경남 의원들 간 복잡한 속내를 드러내며 강력한 목소리를 내기 어려워 보였다.

이해득실이 없는 심 의원은 날 선 비판을 쏟아냈다. 무엇보다 ‘그린뉴딜’을 주장하면서 대규모 토건 사업에 열을 올리고 있는 여당의 이중적 행태를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심 의원은 “비행기는 시간당 온실가스 배출량이 가장 많은 운송수단”이라며 “탄소중립 비전을 선언하고 그린뉴딜을 내걸고 있는 정부하에서 이런 토건 경쟁을 선도하는 것이 말이 되는가”라고 힐난했다.

경제성에 대해서도 짚고 넘어갔다. 대규모 사업임에도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를 하려는 것을 비판했다. 새만금 신공항도 균형 발전 명목으로 예타 면제를 한데다가 이번 가덕도 신공항까지 예타 면제를 할 경우, 향후 관문 공항 건설에선 이같은 전례가 반복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지역사회 경제 활성화 효과도 사실상 미비하다고 비판했다. 심 의원은 대규모 사업의 경우 지역 경제효과는 20%밖에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사실상 이러한 토건 건설 사업으로 배를 불리는 것은 대기업 뿐이라는 것이다. 사업비 규모가 22조로 추정되는 것에 대해서도 이명박 정권의 ‘4대강 사업’에 빗대기도 했다.

하지만 이러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한 방′을 노리는 민주당의 의지는 확고하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같은 날 ‘동남권 신경제엔진 추진전략’ 토론회를 열고 가덕도 신공항 건설 이후 부‧울‧경 지역 발전 방향에 대한 의견을 공유했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도 이날 부산에서 직접 원내대책회의를 열고 특별법 처리 의지를 내비쳤다. 김 원내대표는 “이번 2월 국회에서 다시는 오락가락 다른 말이 나오지 않도록 민주당이 가덕도 신공항을 확정 짓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