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은미 정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비서 면직 논란을 빚은 류호정 정의당 의원에게 엄중 경고를 했다고 밝혔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정의당이 비서 면직 논란을 빚은 류호정 의원의 대응에 대해 ′엄중 경고′했다고 밝혔다. 류 의원이 최초 공론자에 대한 ′법적 대응′을 언급하면서 강대강 국면으로 접어든 가운데 지도부가 개입하면서 논란을 잠재울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강은미 정의당 비상대책위원회는 15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류 의원실의 비서 면직 논란으로 국민 여러분과 지지자, 당원들께 걱정을 끼쳐드린 것에 대해 원내대표이자 비대위원장으로서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했다.

그러면서 강 위원장은 “류 의원의 기자회견 이후 이번 논란을 지켜보는 당원들과 지지자들께서 정의당이 앞장서 온 ‘노동 존중’ 원칙이 훼손되는 것은 아닌가 걱정의 말을 전해주고 계신다”며 “류 의원에게도 기자회견 일부 내용과 방식이 당 안팎의 우려를 낳고 있음을 엄중히 경고했다”고 강조했다.

앞서 류 의원은 지난 4일 기자회견을 열고 비서 면직 논란에 대해 적극 대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 사실을 최초 공론화한 당원에 대해서는 형사 고소를 진행하고, 당사자인 비서는 당 징계위원회인 당기위원회에 제소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해당 비서의 면직 사유에 대해서도 직접 공개했다.

류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당 소속 비례대표 국회의원이 당원과 다투는 건 옳지 않다”면서도 “해고노동자라는 타이틀을 얻기 위한 정치적 공방에는 기꺼이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같은 대응에 당 안팎에서는 논란만 가중됐다. 당장 당사자인 전 비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노동성을 침잠 당한 이 사건에 ‘피해자 중심주의’가 있는가“라며 류 의원과 당의 대처를 비난했다.

국민의힘 보좌진협의회에서도 논평을 내고 “정의당이 류 의원을 비례대표 1번으로 내세운 이유는 ‘20대 여성 해고노동자’였기 때문”이라며 “해고 노동자 출신인 류 의원이 해고 이유가 노동자에게 있다고 주장하는 것은 전형적인 사측 입장. 심각한 자기부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류호정 사태로 정의당의 존재 가치는 사라졌다”고 힐난했다.

당장 당으로서는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는 노릇이다. 당대표 성추행 사건이 채 가시기도 전에 논란이 더욱 커지고 있는 탓이다. 더욱이 분위기 반등을 위해 ′노동 의제′를 다시 꺼내들고 있는 상황에서 이 문제가 걸림돌이 될 가능성도 농후한 셈이다.

강 위원장은 “이번 일을 계기로 우리가 주장해 온 가치와 원칙에 비춰 우리 안의 노동을 들여다 보겠다”라며 “비대위원장으로 당기위원회가 당헌‧당규에 따른 공식적인 절차를 통해 사실관계를 규명하고 엄정하게 판단해 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