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대선과 4월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야권에서 정계개편론이 꿈틀대고 있다./뉴시스
내년 대선과 4월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야권에서 정계개편론이 꿈틀대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정치권의 가장 큰 정치 이벤트인 2022년 대선을 앞두고 야권에서 정계개편론이 ‘솔솔’ 피어오르고 있다. 정계개편론은 정권교체를 위해 단순히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통합 수준을 넘어 야권 전체를 재편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나경원 국민의힘 전 의원은 최근 합리적 진보‧중도‧보수를 모두 아우르는 ‘자유주의 상식 연합’이라는 이름의 야권 대통합론을 꺼내든 바 있다.

나 전 의원은 지난 13일에도 페이스북을 통해 ‘자유주의 상식 연합’에 대해 “우리 헌법 질서의 근간 가치인 자유, 상대를 존중하고 공존을 지향하는 상식에 동의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함께 할 수 있는 새로운 정치 플랫폼”이라며 “국민의당 안철수 서울시장 선거 후보뿐 아니라 (무소속) 금태섭 후보, 더 넓게는 (시대전환)조정훈 후보까지도 함께 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3지대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서울시장 야권 단일후보 논의를 하고 있는 금태섭 전 의원도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서울시장 선거가 야권 정계개편의 계기, 또는 중간 단계가 돼야 한다”면서 “지금의 국민의힘 틀로는 어렵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단일화) 이후 정치적 소명은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같은 합리적인 이가 표를 던질 수 있는 세력, 나아가 정당을 만드는 것”이라고 밝혔다.

◇ 야권 후보단일화, 정계개편 향배 가를 듯

정계개편의 향배는 야권의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단일화와 선거 승패가 결정지을 것으로 보인다. 야권 단일후보가 국민의힘 후보가 아닌 안철수 대표나 금태섭 전 의원이 될 경우, 국민의힘은 사실상 불임정당이 되면서 정계개편 논의도 촉발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서울시장 선거에서 야권 단일후보가 더불어민주당 후보에게 패배할 경우 현 야권 세력으로는 정권교체가 힘들다는 위기 의식이 확산되면서 정계개편 논의는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관측된다.

국회입법조사처는 지난달 27일 발간한 ‘2021 올해의 이슈’ 특별보고서에서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대해 “대선 정국과 더불어 올해의 최대 정치 일정이며, 탄핵 정국 이후 정치권의 재편 향배를 가늠하는 분수령이 될 최대 이슈”라며 “야권에서도 이번 선거결과에 따라 내년 대선 전망이 달라지므로 경우에 따라서는 정계개편 요구가 제기될 가능성도 있다”고 내다봤다.

야권에서 정계개편론이 거론되는 근본적인 이유는 야권에 유력한 대선주자가 없다는 점 때문이다. 이로 인해 정치권에서는 안철수 대표나 금태섭 전 의원은 물론이고 대선의 핵심 변수인 윤석열 검찰총장이나 최근 ‘새 판 짜기’를 언급한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등이 합류한 정계개편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박창환 장안대 교수는 <시사위크>와 통화에서 “대선의 가장 큰 변수는 야권의 분화, 국민의힘 발 정계개편이라고 본다”며 “현실적으로 정계개편이 없으면 윤석열 카드든 뭐든 대선에서 효과를 발휘하기는 어렵다”고 지적했다.

만일 향후 서울시장 야권 단일후보로 국민의힘 주자가 선출되고, 국민의힘이 민주당에게 승리할 경우 국민의힘 ‘독자 대선 승부론’과 ‘정계개편론’이 충돌하면서 야권이 갈등을 겪을 가능성도 있다.

배종호 세한대 교수는 <시사위크>와 통화에서 “국민의힘이 서울시장 선거에서 이길 경우 국민의힘이 자생력이 생기면서 대선을 앞두고 (야권 진영에서) 팽팽한 줄다리기가 전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