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의 불법 사찰 의혹을 집중 제기하며 진상 규명을 촉구하고 있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더불어민주당은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의 불법 사찰 의혹을 집중 제기하며 진상 규명을 촉구하고 있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이명박(MB)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의 불법사찰 의혹을 놓고 여야가 공방을 벌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명박 정부 시절인 지난 2009년 18대 국회의원과 시민사회단체 인사 등 1,000여명의 동향을 파악한 자료가 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며 진상 규명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지난 1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09년 18대 국회의원 299명 전원과 법조인, 언론인, 연예인, 시민사회단체 인사 등 1,000여 명의 동향을 파악한 자료가 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며 “그 자료에는 돈 씀씀이 등 사생활까지 담겨 사찰이 이루어진 것으로 보인다. 충격적”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검찰, 국세청, 경찰 등으로부터 정치인 관련 신원정보 등을 파악해 국정원이 관리토록 요청한 사실도 드러나고 있다”며 “불법사찰은 개인의 기본적 자유를 침해하는 민주주의에 대한 중대한 도전이다. 정치적 유불리를 떠나 반드시 진상을 밝혀야겠다”고 밝혔다.

또 민주당은 사찰 의혹 제기가 선거용 정치공작이라는 야당의 비판을 일축하며 이명박 정부에서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낸 국민의힘 박형준 부산시장 경선후보도 정조준해 공격을 가하고 있다. 민주당은 국회 정보위원회를 중심으로 불법사찰 의혹에 대한 진상을 밝힐 예정이다.

홍익표 정책위의장은 16일 K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사찰 의혹 제기가 4월 재보궐 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정치 공작’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그렇지 않다”며 “정부의 걸림돌이 될 것 같은 사람들 또는 단체들을 대상으로 해서 개인신상을 털거나 관련된 정보를 수집했다는 것 자체가 명백하게 국정원법 위반이고 이것은 정권 차원에서 매우 불순한 개입을 했다, 이렇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신영대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이명박 정부 정무수석을 지낸 국민의힘 박형준 부산시장 예비후보는 이명박 정부 국정원의 불법사찰에 직접적인 책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르쇠로 일관하는 것은 부산 시민들을 우롱하는 것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비판을 가했다.

이어 “민주당은 국회 정보위를 통해 이명박 정부 국정원의 불법사찰에 대한 진상을 명백하게 밝혀나가겠다”면서 “아울러 국정원 개혁에 박차를 가해 국민을 위한 정보기관으로서 책임을 다 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의혹 제기를 4월 재보궐 선거 승리를 겨냥한 정치 공작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인 정진석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며칠전 SBS가 익명의 국정원 고위관계자 입을 빌려, 이명박정부 시절 국정원이 국회의원 동향을 파악하였다는 보도를 내보냈다”며 “민주당은 한술 더 떠 국회 정보위를 통한 진상규명을 시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선거철은 선거철인가 보다”라며 “이미 오래 전 유물로 사라진 줄 알았던 국정원의 정치 공작 망령이 되살아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국정원이 불을 지피고 여당 대표까지 바람잡이로 나서는 것을 보니 뭔가 거대한 정치 공작이 진행되고 있는 건 아닌지. 마침 국정원장이 박지원 전 의원”이라며 “사실 본인은 억울해 할 수도 있지만 박지원 원장은 ‘정치적 술수의 대가’로도 알려져 있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