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대선주자 지지율 격차가 점차 더 벌어지면서 친문의 고민은 날로 깊어지고 있다./뉴시스
더불어민주당에서 차기 대선후보 경선을 연기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해당 주장이 이재명 경기지사(왼쪽)의 급부상으로 이낙연 대표(오른쪽) 측이 경계심을 느낀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에서 차기 대선후보 경선을 연기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화제를 모았다. 지도부는 관련 논의를 한 적이 없다며 즉각 부인했지만, 이같은 주장이 흘러나온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일부 언론의 지난 15일 보도에 따르면, 민주당 내에서 대선후보 최종 선출일을 현행 180일 전보다 늦춰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선은 내년 3월로 예정돼 있으므로 현행대로라면 최종 후보 확정은 오는 9월 초가 된다. 하지만 대략 두 달(60일) 가량 미루게 되면 11월 초에 대선 후보가 확정된다. 

이같은 주장이 나온 것은 국민의힘이 당헌에 최종 후보 선출을 120일 전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상대 후보는 아직 확정되지 않은 시점에서 민주당만 일찍 후보를 확정할 경우, 검증의 파도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 이같은 주장이 나온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일부 언론은 이재명 경기지사 대선주자 지지율이 이낙연 대표를 앞질러서, 이 대표 측이 이 지사를 견제하기 위해 이같은 주장이 나왔다고 보도했다. 또 정세균 국무총리, 이인영 통일부 장관 등 현직 국무위원의 운신의 폭을 넓히고, 김경수 경남지사가 대법원에서 기사회생할 가능성을 제시하며 경선 연기를 주장한다는 해석도 나왔다.

그러나 민주당은 즉각 해당 보도를 부인했다. 민주당은 “일부 언론의 ‘대선후보 경선연기론’ 관련 보도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경선 연기는) 논의된 바도, 검토된 바도 없다”고 일축했다.

신영대 대변인도 이날 오전 민주당 최고위원회의 후 브리핑에서 “단 한번도 그런 논의를 지도부든 비공식회의든 논의한 바 없다”며 “정말 소설일 수 있다”고 못박았다. ‘현행 당헌대로(180일 전 선출) 시행한다고 보면 되느냐’는 질문에도 “그렇다”고 강조했다. 

한 민주당 관계자는 “사실 대선후보를 180일 전에 선출한다는 당헌이 확정되면서 당내에서는 ‘너무 이른 것 아니냐’, ‘후보가 검증 공세에 시달리다가 상처입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왔다”면서 “이 지사가 부상했기 때문에 갑자기 이런 주장이 나온게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