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온라인 개학과 수업이 병행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네이버가 자사의 네이버 밴드 서비스의 기술을 지원하면서 적극 대응에 나섰다. /네이버
올해도 온라인 개학과 수업이 병행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네이버가 자사의 네이버 밴드 서비스의 기술을 지원하면서 적극 대응에 나섰다. /네이버

시사위크=송가영 기자  올해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여파로 일부 교육기관들의 온라인 개학‧수업이 병행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네이버가 ‘네이버 밴드’ 기술 지원에 적극 나서는 모양새다.

네이버는 원격교육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네이버 밴드의 기술 개선에 나선다고 15일 밝혔다. 네이버밴드는 코로나19가 극심하던 지난해부터 현직 교사들의 피드백을 기반으로 △어린이 전용 밴드 △시험 출제 △문진표 관리 △쌍방향 수업 등 주요 기능들을 점진적으로 개선했다.

올해부터는 코로나19 문진표 제출과 관리를 돕는 ‘설문’ 기능이 추가된다. 밴드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설문을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고 학생들의 건강 상태 파악 및 관리를 원활히 지원한다. 설문 통계에서 각 응답별 비율과 주관식 응답 내용을 한꺼번에 볼 수 있어 주기적인 학급 현황 파악도 가능하다. 

오는 24일 부터는 쌍방향 수업 지원이 필요한 교사들을 위해 ‘비디오콜’을 PC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참여 인원을 30명에서 50명으로 확대하고 더 많은 인원을 수용할 수 있게 했다. 

특히 한 명이 강조되는 ‘크게보기’ 모드, 여러 명을 함께 볼 수 있는 ‘분할보기’ 모드 등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해 교사가 주도하는 수업부터 조별 토론까지 다양한 교육 환경에 맞춰 유기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보다 앞서 네이버는 만 13세 미만 어린이 사용자를 위해 더욱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는 ‘키즈 서비스’를 업데이트했다. 키즈 서비스에는 검색‧찾기 메뉴가 없어 불특정 공개밴드나 콘텐츠에 노출되지 않고 서비스 내 광고 및 추천 기능도 제공되지 않는다. 

간단한 쪽지시험부터 과제 제출 및 평가까지 가능한 ‘퀴즈’ 기능도 추가했다. 객관식 시험은 물론 단답형 주관식, 서술형 과제도 출제할 수 있어 교과목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객관식 문항의 경우 미리 입력한 답으로 자동 채점되도록 해 교사들의 업무 부담을 줄였다.

네이버 밴드에 따르면 지난해 코로나19에 따른 원격 수업으로 지난해 기준 누적 생성 밴드수 7만8,000개, 누적 가입자수는 135만명을 기록했다. 올해도 온라인 수업이 병행된다면 이보다 더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그동안 50~60대 등 비교적 높은 연령대의 이용자층을 중심으로 서비스 활성화에 고심해온 네이버는 온라인 교육 현장 지원과 원활한 라이브 지원 등을 통해 다양한 연령대의 유입을 늘리고 네이버 밴드를 더욱 활성화시키는데 주력할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