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박형준 부산시장 경선후보는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불법사찰 의혹에 대해 “하늘에 맹세코 알지도 못하고 들은 적도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뉴시스
국민의힘 박형준 부산시장 경선후보는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불법사찰 의혹에 대해 “하늘에 맹세코 알지도 못하고 들은 적도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이명박(MB)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불법사찰 의혹과 관련,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낸 국민의힘 박형준 부산시장 예비후보를 정조준했다. 민주당은 박 예비후보가 당시 불법사찰 여부를 알고 있었을 것이라며 해명에 나서야 한다고 압박했다.

이석현 전 의원은 18일 CBS라디오 인터뷰에서 “박형준 부산시장 후보가 당시에 정무수석 아니었나”라며 “정무수석이면 사찰 보고를 받을 수도 있는 지위였기 때문에 성의 있는 해명이 필요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전 의원은 “한 예로 저희 민주당 영포게이트 진상조사단이 2010년 7월 7일인가 그때 청와대를 항의 방문했고 그때 박형준 정무수석을 만났는데 ‘대통령은 불법사찰 보고를 안 받았다’ 이렇게 단언을 했었다”며 “받지 않았다라고 단언할 수 있는 위치였기 때문에 본인은 알고 있었나를 해명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안민석 의원도 전날 YTN 라디오에서 “박형준 당시 정무수석이 이 사안을 알고 있을 것이라는 합리적인 의심이 가능한 것”이라며 “박형준 후보가 불법사찰이 있었다, 없었다, 나는 알았다, 몰랐다, 이거는 얘기하지 않고 건너뛰어서 정치공작이라고 규정을 해버렸다. 그래서 불법사찰을 시행했다고 저는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인 정태호 의원은 BBS 라디오 인터뷰에서 “부산에 출마한 후보자가 당시 정무수석이었기 때문에 우리로서는 더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면서 “이런 내용을 (박 후보가) 스스로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국정원이 지난 2009년 18대 국회의원과 시민사회단체 인사 등 1,000여명의 동향을 파악한 자료가 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는 점을 집중 부각시키며 진상 규명을 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그러나 국민의힘은 이를 4월 재보궐선거를 겨냥한 ‘정치 공작’이라고 비판하며 공방이 벌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민주당이 정조준하고 있는 박형준 후보는 최근 한 방송에 출연해 불법사찰 의혹에 대해 “정무수석실하고는 전혀 관계없는 일”이라며 “하늘에 맹세코 알지도 못하고 들은 적도 없다”고 주장했다. 박 후보는 또 ‘선거를 앞둔 정치공작이라고 보느냐’는 질문에 “굉장히 오해를 받을 만하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