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현수 민정수석이 지난 2020년 12월 31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 룸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
최근 사의를 표명한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사진)의 거취에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사진은 신 수석이 지난해 12월 31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 룸에서 인사말을 하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검찰 인사와 관련, 사의를 표명한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의 거취에 정치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이미 두 차례 만류했음에도 신 수석은 물러나겠다는 뜻을 굽히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신 수석은 지난해 12월 31일 임명됐다. 정치권에서는 임명 40여일이 지난 신 수석이 사의를 표명한 배경으로 검찰 인사를 둘러싼 박범계 법무부 장관과의 갈등을 꼽는다. 박 장관은 지난 7일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유임 등 검사장 4명에 대한 인사를 전격 발표했다. 이 과정에서 신 수석의 의견은 배제된 것으로 전해진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지난 17일 “검찰 인사를 두고 검찰과 법무부의 견해가 달랐고, 이를 조율하는 과정에서도 (법무부 장관과 민정수석 간) 이견이 있었다”며 “신 수석이 검찰과 법무부 사이에서 중재를 시도해 조율이 진행되는 중에 인사가 발표돼 버리니 사의를 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박 장관이 주장을 관철하는 절차가 의지대로 진행됐고 (이에 대한) 대통령의 재가가 있었다”고 덧붙였다. 박 장관이 검찰 인사를 강행하자 신 수석은 주변에 박 장관과 같이 일할 수 없다며 불만을 토로한 것으로 전해진다. 

한편 문 대통령은 신 수석의 사표를 두 번이나 반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신 수석이) 몇 차례 사의를 표했고, 그 때마다 문 대통령이 만류를 했다. 지금은 그 상태가 이어지고 있다”면서 “단 한 차례도 회의에 빠진 적이 없고 아침 현안점검 회의도 참석했으니 거취 문제는 변화가 없는 상태”라고 설명했다.

임면권자인 문 대통령이 사의를 반려했으니 신 수석의 거취도 당분간은 변함이 없을 전망이다. 그러나 18일 정치권에 따르면 신 수석은 사의를 굽히지 않는 것으로 전해진다. 게다가 신 수석이 검찰 인사 과정에서 ‘패싱됐다'는 의혹이 해결되지 않는 한 거취 문제가 계속 언급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의 오랜 측근으로 알려진 신 수석은 평소 자리에 연연하지 않는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에 당분간은 민정수석 업무를 수행하고, 후임자가 발탁되는 즉시 청와대를 떠날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청와대가 후임자를 찾고 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