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초청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초청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뒤에 방역 상황을 고려해 국민 사기진작용 지원금 지급을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와의 간담회에서 '코로나에서 벗어날 상황이 되면 국민 위로지원금, 국민사기진작용 지원금 지급을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춘추관 브리핑에서 밝혔다.

강 대변인은 “앞서 이낙연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 등이 경기진작용 지원금을 거론하자, 문 대통령은 온 국민이 ‘으쌰으쌰’ 힘을 내자는 차원에서 국민을 위로하고 동시에 소비도 진작시키는 목적의 지원금을 강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이날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3월 중에 재난지원금 지급이 시작되도록 속도를 내겠다”며 “코로나가 진정되면 국민 위로와 소비 진작을 위한 지원도 필요하다는 말씀을 아울러 올린다”고 말한 바 있고, 문 대통령이 이에 화답한 것이다. 

또한 정세균 국무총리도 이날 오전 전국민을 대상으로 한 지원금 지급 가능성을 언급했다. 정 총리는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경기진작 추경이라면 경우에 따라서 넓게 지급할 수 있다”며 “그때 상황 논리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밝혔다. 

다만 시기는 코로나 종식 이후인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전국민 지원금 지급 시기는) ‘코로나에서 벗어나게 되면’이라는 전제가 달려 있다”며 “소비 진작의 목적도 있지만 국민을 위로하고 사기 진작이라는 목적을 강조해 ‘으쌰으쌰’라는 표현까지 쓴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