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문 대통령 백신 1호 접종, 현재 검토 안 해”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국내 첫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앞두고 “백신 접종이 시작되더라도 방역엔 한 치의 소홀함도 없어야겠다”며 “경각심을 잃지 말고 방역수칙 준수에 모두 힘을 모아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드디어 이번주부터 백신 접종이 시작된다. 요양병원과 시설 종사자와 입소자 등 우선순위에 따라 신속하고 안전하면서도 체계적으로 백신접종이 이뤄지도록 하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확진자 수가 늘 때마다 자영업자들의 가슴은 철렁 내려앉는다”며 “거리두기 단계를 다시 강화해야하는 상황이 생기지 않아야 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도 최근 코로나가 집단발병하고 있는 사업장과 시설에 대해 집중점검을 실시하는 등 확산세 차단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다음 주부터 초·중·고 등교 수업이 예정돼있는 만큼 더욱 긴장감을 갖고 방역관리에 만전을 기해주길 바란다”고 지시했다.

한편 코로나19 백신 국내 첫 접종이 오는 26일부터 시작됨에 따라, 정치권에서는 문 대통령이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1호 접종자’가 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이는 방역당국이 AZ 백신에 대해 65세 이상 접종을 당분간 연기했기 때문이다. 정부는 안정성은 문제가 없지만, 임상시험에 고령층 참여가 부족해 효과가 입증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야당을 중심으로 일각에서는 AZ 백신에 대한 불신을 드러내며 문 대통령이 코로나19 백신을 먼저 접종해야 한다는 주장을 제기하고 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백신 불신이 있다면 마다하지 않는다. 다만 (백신을 맞겠다는 국민의 비율이) 90%가 넘고 있어서 방침(65세 이상 접종 연기)이 수정되지 않거나 불신이 생기지 않는 한 검토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는 (대통령 백신 우선 접종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며 “다만 불신이 생긴다면 언제라도 가장 먼저 맞을 상황을 배제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도 지난달 신년 기자회견에서 “백신 접종에 차질이 없다면 대통령을 비롯한 공무원들은 굳이 우선순위가 될 필요는 없다”면서 “만약 백신에 대한 불안감이 아주 높아져 기피하는 상황이 되고, 솔선수범이 필요한 상황이 되면 피하지 않겠다”고 한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