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M과 카카오페이지 합병 회사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공식 출범했다. 김성수 대표와 이진수 대표가 이끌고 사내 독립 기업(CIC) 'M컴퍼니'와 '페이지 컴퍼니'로 구성해 운영하기로 했다. /카카오
카카오M과 카카오페이지 합병 회사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공식 출범했다. 김성수 대표와 이진수 대표가 이끌고 사내 독립 기업(CIC) 'M컴퍼니'와 '페이지 컴퍼니'로 구성해 운영하기로 했다. /카카오

시사위크=송가영 기자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공식 출범 소식을 알렸다. 콘텐츠 사업 부문 독보적 입지를 선점함과 동시에 양사의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M은 합병작업을 마무리하고 4일 카카오엔터테인먼트를 출범시켰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강력한 지식재산권(IP) 비즈니스 역량과 플랫폼 네트워크를 결합해 웹툰, 웹소설 등 원천 스토리 IP부터 △음악 △영상 △디지털 공연 등 콘텐츠 기획 제작을 아우르는 사업 포트폴리오와 밸류체인을 확보하게 됐다.

김성수 대표와 이진수 대표가 함께 이끄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CIC(사내독립기업) 체제를 도입해 ‘M컴퍼니’와 ‘페이지 컴퍼니’로 구성됐다. 김 대표가 이끄는 M컴퍼니는 음악, 영상, 디지털 등 콘텐츠 사업을 담당하며 페이지 컴퍼니는 웹툰, 웹소설 등 IP와 플랫폼 사업을 전개한다. 글로벌 사업은 이 대표가 맡는다.

이들 CIC간 시너지 극대화를 위해 대표 직속으로 ‘시너지센터’가 신설됐다. 시너지센터장은 카카오M의 경영지원부문을 총괄해온 권기수 부문장이 맡는다. 재무와 인사, 전략 등을 담당하는 TF 형태로 운영하며 각 사업간 시너지 제고를 위한 전략 수립, 조직 구성원들의 안정적 융화 등을 담당한다.

이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권 센터장의 합병 경험과 노하우를 활용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권 센터장은 지난 2014년 다음커뮤니케이션과 카카오 합병 당시 최고재무관리자(CFO)를 맡아 양사의 합병을 주도한 경험이 있다.

공식 출범한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IP 비즈니스 노하우와 역량을 기반으로 엔터테인먼트 전 분야에 걸쳐 콘텐츠 IP 확장과 사업 다각화를 추진한다.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강력한 슈퍼 IP의 기획 및 제작에 역량을 집중하는 동시에 차별화된 콘텐츠 경쟁력 확보를 위해 다양한 시너지 방안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크리에이터 중심의 음악, 영상 등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역량과 콘텐츠 유통에 최적화된 국내외 플랫폼 네트워크가 유기적으로 결합해 기존 플랫폼과 콘텐츠 사업 경쟁력을 키우는데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김 대표는 “콘텐츠 비즈니스의 혁신, 진화를 더욱 가속화해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은 물론 새로운 콘텐츠와 IP에 대한 투자를 더욱 활성화 하겠다”며 “역량 있는 인재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는 등 엔터테인먼트 산업 전반의 성장에 기여하며 선한 영향력을 확산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