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서울 종로구 박영선 후보 캠프에서 열린 제1차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전현직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 등 현안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서울 종로구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 캠프에서 열린 제1차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전현직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 등 현안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4월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불거진 한국토지주택공사(LH) 전현직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과 관련해 강경 대응 입장을 밝히며 민심 다독이기에 나섰다.

국민의힘은 이번 사태를 4월 재보선 국면에서 적극 활용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문재인 대통령의 직접 사과와 LH 사장을 지낸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의 해임을 촉구하며 대여 공세를 퍼붓고 있다.

이에 이번 의혹이 민심 악화로 이어질까 노심초사하고 있는 민주당은 대응책 마련에 사력을 다하고 있다. 민주당 지도부는 강제수사를 통해서라도 관련 의혹을 모두 밝혀내 강력하게 처벌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또 ‘LH 투기방지법’을 3월 국회에서 최우선적으로 처리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이낙연 대표는 8일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 캠프에서 열린 제1차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시민 여러분께 정말 송구스럽다”고 사과하며 “가족, 친인척 명의를 포함해 가명, 차명거래에 대해 강제수사를 통해서라도 있는 사실 그대로 모든 것을 밝혀내고 현행법이 허용하는 가장 강력한 처벌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가장 강력하게 응징하고 강력한 재발 방지 대책을 최단시일 내 수립해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확실히 하겠다”며 “이번 문제는 시민사회의 제보에서 시작됐다. 앞으로 강제수사 과정을 시민사회와 협력해 수사하는 체제로 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른바 ‘LH 투기방지법’을 3월 국회의 최우선 처리 법안으로 추진하겠다”며 “금융 범죄와 마찬가지로 공직자의 부동산 투기 이익을 환수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투기 이익에 3∼5배 벌금을 부과하는 내용의 법안을 문진석 의원이 발의했고 박상혁 의원도 발의할 예정”이라며 “투기 의혹 전수조사, 수사와 별개로 2·4 주택공급 계획은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당정청이 책임지고 점검하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이와 함께 대여 공세를 퍼붓고 있는 국민의힘에게도 화살을 돌려 소속 의원들에게 제기된 부동산 및 건설 부정부패 의혹에 대해 단호하게 대처해야 한다며 압박을 가했다.

신영대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상대방에 대한 비난으로만 일관할 것이 아니라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에게 제기된 부동산 및 건설 부정부패 의혹에 대한 단호한 대처로 부동산 적폐청산에 함께 해주시기 바란다”며 “아울러 국민의힘 역시 소속 국회의원과 보좌진, 지방자치단체장 및 의원, 그 가족에 대한 전수조사를 통해 정치권부터 부동산 적폐청산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초당적인 자세를 보여 주실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민주당은 LH 공사 직원들의 투기 의혹에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며 “제기된 의혹에 대해 철저하게 조사하고, 강력한 처벌을 통해 국민의 신뢰회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