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오후 서울 여의도에서 퇴임 기자간담회를 하기 위해 들어오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대선 출마를 앞두고 당 대표직을 내려놨다. 사진은 이 대표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에서 퇴임 기자간담회를 하기 위해 들어오는 모습.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취임 192일만에 물러났다. 당 대표 취임 전에는 ‘대세론’을 구가했지만, 취임 이후 기대만큼의 효과가 나지 않았다는 평가를 받는다. 결국 대선을 1년 앞두고 당 대표직을 내려놓은 이 대표에게는 지지율 반등과 ‘이낙연 브랜드’ 설정, 그리고 4·7 재보궐 선거 승리 등 높은 산을 넘어야 하는 과제가 남았다. 

재임 기간 중 이 대표의 성과는 적지 않다. 당 윤리감찰단을 통해 부동산 투기 의혹이 제기된 김홍걸 의원을 제명하고, 이스타항공 대량해고 사태의 책임자로 지목된 이상직 의원의 자진 탈당을 이끌어내 파장을 최소화했다. 코로나19 대응 재난지원금 등 추가경정예산안 통과 역시 이 대표의 성과로 여겨진다. 

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출범, 국가정보원법·경찰청법 등 문재인 정부의 과제였던 권력기관 개혁 입법 과제 처리도 이 대표 재임 기간의 성과로 볼 수 있다. 다만 검찰개혁 추진 과정에서 ‘추미애-윤석열 갈등’ 중재보다는 윤석열 전 총장을 압박하는 등 검찰과 각을 세운 것은 아쉬웠다는 평가가 나온다. 

◇ 4·7 재보궐 승리로 ‘지지율 반등’ 노려야

이 대표에게 가장 급한 것은 4·7 재보궐 선거 승리다. 이 대표는 재임 시절 당헌 개정을 결정하면서까지 서울과 부산시장 선거를 치르겠다는 결단을 내렸다. 시민들의 선택권을 뺐지 않겠다는 이유에서다. 본인이 선거를 지휘해 서울과 부산시장을 지켜낼 경우 얻는 것이 더 많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이 대표는 당 대표직을 내려놓으면서 직접 선거대책위원장과 가덕도 신공항 특별위원장을 맡았다. 선거의 최일선에 나선 것이다. 정치권은 서울과 부산 모두 가져올 경우 이 대표의 대선 행보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그러나 현재 선거 판세는 녹록치 않다. 대권주자로 꾸준히 이름을 올리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4일 사퇴하면서 ‘반문’(반문재인) 정서가 결집되고, LH 임직원들의 투기 의혹이 드러나면서 여당 지지율이 하락한 상태다. LH 의혹의 경우, 부동산 이슈에 민감한 서울 민심에 더 큰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다. 이 대표가 선대위원장으로서 넘어야 할 산이 생긴 셈이다.

더불어민주당 전국대의원대회(전당대회)가 본격적인 레이스를 시작했지만 좀처럼 흥행이 되지 않으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민주당 대표 선거에 출마한 후보들이 지난 2일 오후 대구 북구 산격동 엑스코 5층 오디토리움에서 열린 합동연설회에 참석해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주민·김부겸·이낙연 후보. /뉴시스
지난해 8월 더불어민주당 전국대의원대회에 출마한 대표 후보들이 합동연설회에서 인사하고 있는 모습. 사진 왼쪽부터 박주민·김부겸·이낙연 후보. /뉴시스

또 이 대표의 과제는 ‘지지율 반등’이다. 대세로 불릴 정도로 지지율이 높았던 상황이었지만, 이 대표에게 여당 대표직은 ‘대선으로 가는 발판’이 아닌 ‘시련’의 연속이었다. 취임 후 컨벤션 효과를 누리지 못하고 지지율은 하락했고,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론으로 인해 큰 비난을 받기도 했다. 

그러다보니 이 대표는 차기 대선 주자 선호도에서 지지율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간 이재명 경기지사에 밀리면서도 윤 전 총장과 ‘2중’ 구도를 형성했지만, 윤석열 전 총장의 사퇴 후 3위로 밀린 상황이다.

실제로 지난 8일 발표된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의 차기 대권주자 적합도 조사에 따르면 이 대표(14.9%)는 윤 전 총장(32.4%)과 이재명 경기지사(24.1%)에 이은 3위에 머물렀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 ‘이낙연 브랜드’와 ‘제3주자론 극복’

정치권에서 꼽는 이 대표의 중장기 과제로는 ‘이낙연 브랜드 설정’이다. 즉, 다른 대권주자와 아젠다 설정 전쟁에서 밀리지 않아야 한다는 의미다. 현재 여권 선두주자인 이재명 지사의 경우 ‘기본소득, 기본주택, 기본대출’ 등을 골자로 한 ‘기본 시리즈’를 자신의 브랜드로 각인시켰다. 현직 총리인 정세균 총리도 개혁과 포용을 강조하고 있어 이 대표와 비슷한 색채를 띄고 있다. 

이 대표는 지난달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제시한 ‘국민생활기준 2030’ 신복지제도를 본격적으로 띄울 것으로 전망된다. 신복지제도는 기존 복지제도를 경제·사회적 변화에 맞게 사회안전망을 혁신적으로 재구축하자는 것으로, ‘보편적 사회보호’(포괄적이고 촘촘한 사회안전망)를 기치로 내세우고 있다. 이 대표도 신복지제도 외 경제·남북·외교 등에서도 자신만의 아젠다를 제시, 이 지사의 ‘기본 시리즈’와 같이 대중에게 각인시켜야 한다고 정치권은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제3주자론 극복’이다. 현재 친문(친문재인) 성향 당원들의 거부감이 높은 이 지사가 선두를 달리고, ‘친문 적자’라고 하기에는 어려운 이 대표가 그 뒤를 잇고 있다. 이에 민주당 일각에서는 이 대표와 이 지사의 지지율이 반등하지 않는 상황을 두고 새로운 주자가 필요한 것 아니냐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특히 이 지사의 경우 친문 성향 당원들이 불편함을 느끼고 있으므로, 대선까지 시간이 아직 충분하니 ‘친문 적자’ 후보의 부상도 가능하다는 주장이다. 한 여권 관계자는 “제3주자론은 현재 이 지사와 이 대표 모두를 선택하지 못하는 표심이 있다는 의미”라며 “이를 극복하려면 이 대표가 친문 표심을 완전히 끌어안아야 한다”고 전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