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 가족 땅 셀프 보상 의혹에 연일 의구심을 드러냈다. 오 후보의 반박에 재반박을 이어가며 대대적인 공세의 불을 지피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측이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의 가족 땅 셀프 보상 의혹을 집중 추궁하고 나섰다. 오 후보가 이미 해명된 일이라며 일축했지만, 박 후보 측은 이를 재반박하며 공세를 이어갔다.

앞서 박영선 후보 비서실장인 천준호 민주당 의원은 전날(9일) 기자회견을 열고 오 후보가 과거 서울시장 재임 당시 가족과 처가가 소유한 내곡동 땅이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되는 데 관여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천 의원이 서울도시주택공사(SH)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오 후보 가족과 처가는 보상금으로 36억원 가량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오 후보는 즉각 반발하며 “10년 전에 끝난 일”이라고 일축했다. 오 후보는 “10년 전 해명이 끝난 사안을 다시 우려 ‘곰탕 흑색선전’에 나섰다”며 “그린벨트 해제와 지구 결정 권한은 서울시가 아닌 정부에 있다”고 반박했다. 박 후보 측의 ‘악의적 비방’이라는 취지다.

하지만 박 후보 측은 이를 재차 물고 늘어졌다. 천 의원은 이날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다시 의문을 제기했다. 

천 의원은 “오 후보 측에서 페이스북에 반박 자료라고 올린 정정 기사와 사과문은 보상금액을 산출할 때 수치상 오류가 있던 것”이라며 “본질은 오 시장이 재직 중 내곡동 땅을 셀프 보상했다는 내용인데 그 부분은 사과한 바 없다. 그래서 동문서답한 것으로 보여진다”고 밝혔다.

의혹은 점차 진실 공방으로 비화되는 모양새다. 오 후보는 자신이 개입을 의심할 ‘여지’가 전혀 없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지만, 천 의원은 과정상의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는 모습이다. 오 후보의 해명에도 석연치 않은 부분이 있다고 지적했다.

오 후보는 전날(9일) 오후 한 방송 인터뷰에서 “정확히 말하면 노무현 정부 때 (국민임대 예정지구로) 지정이 된 것이고 저는 그다음에 취임을 했다”며 “정권이 바뀌면서 국민임대주택특별법이 (보금자리주택특별법으로) 이름이 바뀌게 된다. 당연히 행정부 입장에서는 다시 보금자리로 지정을 하게 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천 의원은 “확인한 자료에 따르면 국민임대주택 단지로 지정하는 제안을 한 것이지 지정된 것이 아니다”라며 “사실상 사업이 진행된 것이 아니라 표류하고 있던 상태”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2009년 8월 보금자리주택 지구 지정 제안을 서울시에서 국토부로 다시 하게 된 것”이라며 “그 과정에서 오세훈 당시 시장이 어떻게 개입했는지, 관여했는지를 밝히는 것이 핵심”이라고 재반박했다.

민주당 차원에서도 이를 대대적 공세로 끌고 가려는 분위기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을 만나 ″오 후보에게 제기된 땅 투기 의혹에 대한 진실 규명과 책임 있는 조치가 필요하다는 논의가 있었다″며 대대적 공세를 예고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