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1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3기 신도시 땅 투기 의혹 1차 조사 결과 발표를 마친 후 질문 할 기자를 지명하고 있다. /뉴시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1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3기 신도시 땅 투기 의혹 1차 조사 결과 발표를 마친 후 질문 할 기자를 지명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정부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 3기 신도시 투기 의혹 관련 조사를 통해 LH 직원의 투기 의심 20건 중 11건이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재직 시절 발생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사퇴론이 거세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정세균 국무총리마저 변 장관에게 책임이 있다는 발언을 했다. 이 때문에 정 총리가 문재인 대통령과의 주례회동에서 변 장관의 거취에 대해 건의할 가능성이 제기됐다.

정 총리는 지난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LH 의혹에 대한 정부합동조사단의 1차 조사 결과 발표 후 “변 장관이 이번 사태의 책임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고 생각한다”며 “국민의 걱정과 국민의 심경을 잘 아는 만큼 어떠한 조치가 필요할지에 대해 심사숙고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의 발언은 변 장관의 거취와 관련해 경질 등 인사 조치를 단행할 수 있다는 경고로 풀이된다. 

당초 청와대는 변 장관이 현 사태를 투명하게 해결하는 것이 급선무이며, 거취는 그 후의 문제라는 입장이었다. 이에 문 대통령도 ‘변창흠표’ 공급 대책(2·4 부동산 대책)의 차질 없는 진행을 지시하며 정책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했다. 또한 문 대통령의 ‘인사 스타일’은 장관의 경질을 통해 판세를 뒤지는 않는다는 게 정치권의 평가였다. 

그러나 LH 사태에 대한 비난 여론이 거세지고 있는 데다, 변 장관이 LH 직원들에 대해 ‘개발 정보를 미리 알고서 투자한 것은 아닌 것 같다’는 발언을 하면서 정권이 지는 부담이 커졌다는 평가다. 이에 매주 월요일 진행하는 문 대통령과 정 총리의 주례회동에서 변 장관의 거취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야권은 변 장관의 사퇴를 주장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