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투기 의혹에 대해 처음으로 사과했다. 의혹이 제기된 지 14일만의 일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최근 LH 부동산 투기 의혹 사건으로 가야 할 길이 여전히 멀다는 생각이 든다. 국민들께 큰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한 마음”이라며 유감을 표명했다. 이어 “특히 성실하게 살아가는 국민들께 큰 허탈감과 실망을 드렸다”며 “우리 사회의 부패 구조를 엄중히 인식하며 더욱 자세를 가다듬고 무거운 책임감으로 임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또 “공직자들의 부동산 부패를 막는 데서부터 시작해 사회 전체에 만연한 부동산 부패의 사슬을 반드시 끊어내겠다”며 “이번 계기에 우리 사회 불공정의 가장 중요한 뿌리인 부동산 적폐를 청산한다면, 우리나라가 더욱 투명하고 공정한 사회로 나아가는 분기점이 될 것”이라고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일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과 참여연대가 LH 임직원들의 시흥·광명 3기 신도시 투기 의혹을 제기한 뒤 14일 만에 사과했다. 앞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LH 사태 발생 5일 만인 지난 7일 대국민 사과를 했고,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 9일 국무회의에서 사과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전날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부동산 적폐 청산 의지를 내비쳤다. 정치권에서는 문 대통령이 수보회의에서 사과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지난 12일 ‘부동산 적폐 청산’을 언급한 점을 구체화해 핵심 국정과제로 삼겠다고 공언하면서 사과문제를 비켜나갔다. 

그러나 이날 국무회의 석상에서 문 대통령이 사과한 것은 LH 투기 의혹 규명과 부동산 적폐청산 선언만으로는 성난 민심을 잠재우기 어렵다고 판단한 결과로 보인다. 또 부동산 적폐 청산에 앞서, 국정 운영을 총괄하는 대통령으로서 LH 사태에 대한 사과가 필요하다는 정무적 판단의 결과로도 볼 수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