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재벌 및 CEO 경영평가사이트인 CEO스코어(대표 박주근)에 따르면 재벌계열사간의 부당한 일감몰아주기를 근절하기위해 추진 중인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공정거래법)'의 국회 통과를 전제로 국내 30대재벌그룹의 총수일가 계열사 지분구조와 내부거래내용을 분석한 결과, 22개 그룹이 규제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집계됐다. 

공정거래위원회와 국회는 대기업그룹의 계열사간 불법 일감몰아주기를 원천적으로 봉쇄하기 위해 공정거래법 개정안을 추진 중이다.

재벌총수 일가의 지분이 30%를 넘는 계열사에 부당한 일감몰아주기를 했을 경우 형사처벌까지 가능토록 하는 등 처벌을 강화하고 부당한 일감몰아주기에 대한 판단기준도 확대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번 규제안에서 예외인 곳은 현대중공업그룹과 금호아시아나 등이었다. 총수 일가의 계열사 지분이 30%를 넘지않아 개정안의 규제를 받지 않는다. 나머지는 포스코, KT 등 총수가 없는 그룹들이었다.

CEO스코어에 따르면 정부 개정안이 확정되면 GS그룹은 가장 많은 제약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GS는 계열사에 대한 내부거래비율이 적게는 35.6%에서 많게는 100%까지 다른 그룹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기 때문이다.

GS그룹은 허창수 회장의 형제들과 자녀 등이 보유하고있는 ㈜GS를 포함, GS네오텍, GS ITM 등 모두 20개 계열사의 지분에 총수일가의 지분이 30% 이상 포함돼 있다.

특히 모기업인 ㈜GS의 경우 허창수회장과 가족 들의 지분이 43.22%를 차지하고있으며 GS네오텍(허정수)과 보헌개발(허준홍 등), 승산(허용수 등), 승산레저(허완구 등), STS로지스틱스(허정홍, 허석홍), 엔씨타스(허윤홍 등), 코스모앤컴퍼니(허연수 등), 코스모정밀화학(허연호 등)이 등 8개사는 총수일가 지분이 100%를 차지하고있다.

이어 효성그룹과 부영그룹이 위태로운 처지에 놓일 것이란 분석이다.

효성그룹은 장남 조현준 사장과 조현상, 조현문 세 아들이 모두 11개 계열사의 지분 30%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장남 조현준 사장은 해당 11개사의 지분을 모두 가지고 있는 것으로 집계돼 내부거래 규제가 강화되면 오히려 큰 손실을 볼 것으로 예상된다.

부영은 이중근 회장이 아직도 많은 계열사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가운데 총수일가의 지분이 30%를 넘는 회사 수가 10개나 됐다.

현대자동차그룹 역시 이번 개정안에 대해 자유롭지 못한 상황이다.

현대차그룹은 총수 일가의 지분이 30%를 넘는 계열사가 현대글로비스, 현대엠코 등 8개사로 해당 계열사 수에서는 4위였지만 내부거래 매출액 면에서는 가장 높아 실질적인 압박은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된다.

정몽구 회장과 정의선 부회장을 포함한 현대차그룹 일가는 광고기획회사인 이노션(정의선 등)과 현대머티리얼(정일선), 서림개발(정의선) 등의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다.

그룹 내 비중이 큰 현대글로비스와 현대엠코 등에는 정몽구 회장과 정의선 부회장 등의 지분이 43.39%와 35.06%를 차지하고있다.

2011년 기준 현대차그룹이 이들 계열사에서 차지하는 내부거래매출 총액은 6조2,825억원으로 다른 그룹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높은 액수 였으며 내부거래 비율 또한 51.9.%로 높았다.

이에 비해 삼성그룹은 삼성에버랜드(이건희 등)와 삼성SNS(이재용), 삼성석유화학(이부진) 등 3개사에만 이건희 회장과 아들 이재용 부회장, 딸 이부진 사장 등의 지분이 30% 이상 들어 있어 상대적으로 해당 계열사 수가 적었다.

그러나 3개사의 내부거래 총액은 1조6,260억원으로 현대차에 이어 두 번째로 높았으며 내부거래 비율 또한 28.2%로 높은 편이었다.

재계 랭킹 3위 SK그룹은 5개 계열사에 최태원 회장과 최신원, 최창원 등 형제들의 지분이 30%를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총 내부거래액은 1조5,683억원으로 현대차, 삼성에 이어 3번째였고 내부거래 비율은 71.2%로 가장 높았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