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의 한 호텔에서 열린 '서울시장 위력 성폭력 사건 피해자와 함께 말하기' 기자회견에 고 박원순 성폭력 사건 피해자의 자리가 마련돼 있다. /뉴시스
17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의 한 호텔에서 열린 '서울시장 위력 성폭력 사건 피해자와 함께 말하기' 기자회견에 고 박원순 성폭력 사건 피해자의 자리가 마련돼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사건의 피해자가 17일 “(박 전 시장의) 극단적인 선택으로 인해 가해자와 피해자의 자리가 바뀌었다”며 “분명한 사실은 이 사건의 피해자는 시작부터 끝까지 저라는 사실”이라고 밝혔다.

이날 피해자 A씨는 처음으로 직접 공식석상에 나와 심경을 밝혔다. 박 전 시장 사망 후 252일 만이다. 다만 피해자의 신변보호를 위해 얼굴과 목소리는 공개되지 않았다. 그간 A씨는 편지 대독과 변호인단을 통해 입장을 밝혀왔다. 

A씨는 “제가 겪은 사실을 사실로 인정받는 것 그 기본적인 일을 이루는 과정은 굉장히 험난했다”며 “극단적인 선택으로 인해 가해자와 피해자의 자리가 바뀌었고, 고인을 추모하는 거대한 움직임 속에서 우리 사회에 저라는 인간이 설 자리는 없다고 느껴졌다. 그 속에서 제 피해 사실을 왜곡해 저를 비난하는 2차 가해로부터 저는 쉽게 벗어날 수 없었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아직까지 피해사실에 의문을 제기하는 분들이 있다”며 “이제 소모적 논쟁을 중단해주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방어권을 포기한 건 상대방(박 전 시장)”이라며 “고인이 살아서 사법절차를 밟고 스스로 방어권을 행사했다면 조금 더 사건 진실에 가까워졌을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A씨는 “고인의 방어권 포기로 인해 피해는 온전히 제 몫이 됐다”며 “피해사실을 인정받기까지 험난했던 과정과 피해사실 전부를 인정받지 못하는 한계가 있었다. 이 상황을 악용해 저를 공격하는 이들도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저는 서울북부지검 수사결과와 서울중앙지법 판결을 통해 제 피해 실체를 인정받았다”며 “지난주 비로소 60쪽 달하는 국가인권위원회 결정문도 받아봤다”고 전했다. 

이날 회견에는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 A씨의 직장동료였던 이대호 전 서울시 미디어 비서관, 서혜진 피해자 변호인단 등이 참석했다. 

앞서 박 전 시장은 지난해 7월 8일 A시에게 강제추행, 성폭력처벌법위반(통신매체이용음란, 업무상위력등에 의한 추행) 혐의로 피소됐다. 박 전 시장은 다음날인 9일 오전 시장공관을 나간 뒤 10일 자정께 시신으로 발견됐다. 

경찰은 박 전 시장 사망 후 5개월 동안 수사했지만, 박 전 시장 성추행 피소 건은 박 전 시장의 사망으로 ‘공소권 없음’으로 종결했다. 또 이 사건 실체가 간접적으로나마 밝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 서울시 관계자들의 방조 의혹도 무혐의로 결론났다.

하지만 피해자의 다른 재판에서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이 사실이라는 취지의 법원 판단이 나왔다. 또 국가인권위원회는 지난 1월 25일 전원위원회를 열고 박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에 대해 “성희롱에 해당한다”고 했다. 

한편 A씨의 기자회견에 정치권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최근 여론조사에서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야권 단일화 후보와의 양자 맞대결에서 모두 열세로 나타난 상황이라 여권에서는 A씨의 기자회견이 여당 후보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