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배우자의 ′도쿄 아파트′ 공방에 대해 ′MB 정권 사찰 의혹′으로 역공을 취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배우자의 ‘도쿄 아파트’ 논란에 대해 이명박 정권 당시 ‘민간 사찰 의혹’으로 맞불을 놨다. 아파트를 구입하게 된 원인이 이명박 정권의 사찰 때문이라고 반박하면서다. 이에 홍준표 무소속 의원이 ′검찰 내사’였다고 반박했지만, 박 후보 측은 오히려 사찰 사실을 인정한 것이라며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박 후보 측 전략기획본부장을 맡은 진성준 민주당 의원은 22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도쿄 아파트 공세가) 오히려 이전 정권이 저질렀던 추악한 민간 사찰을 스스로 폭로하는 일”이라며 날을 세웠다.

진 의원은 “지난 2007년 대선 당시 BBK 진상을 밝히는 데 가장 앞장섰던 게 박 후보”라며 “그것 때문에 이명박 정권의 미움을 받아서 정치 보복을 당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경준 귀국 사건에 박 후보 남편이 개입됐다고 해서 근무하고 있던 법무법인을 검찰이 압수수색에 들어간다”며 “이 법무법인에서 근무를 할 수 없어서 사표를 내고 일본으로 건너가 일하게 되는 데 그때 구했던 집이 일본 아파트”라고 강조했다.

앞서 국민의힘은 박 후보의 ‘도쿄 아파트’ 논란을 재점화했다. 김은혜 국민의힘 대변인은 지난 21일 논평에서 “지난해 ‘총선은 한일전이다’라던 민주당이 박 후보의 일본 초호화 아파트에 대해선 웬일인지 조용하다”며 “3,000원짜리 캔맥주, 만원짜리 티셔츠에는 ‘친일 낙인’찍던 사람들이 10억원 넘는 ‘야스쿠니 신사 뷰’ 아파트를 보유한 박 후보에게는 꿀 먹은 벙어리가 된다”며 맹비난 했다.

이에 대해 박 후보는 해당 아파트는 2월에 처분했다고 해명했다. 아울러 도쿄에 아파트를 구입할 수밖에 없었던 배경에 이명박 정권의 ‘사찰’이 있었다는 점을 언급하며, 국민의힘의 공세가 적절치 않다고 반박했다.

공방에 기름을 부은 건 홍 의원이 “(박 후보의 해명에) 사실과 다른 점이 있다”고 해명하면서다. 지난 2007년 대선 당시 한나라당 BBK 대책 팀장을 맡은 홍 의원은 “김경준의 미국 변호사인 심모씨와 박 후보의 남편이 LA 로펌에서 같이 동료로 근무했기 때문에 김경준 기획 입국에 모종의 묵계가 있을 것으로 보았다”며 “증거가 부족해 고발하지는 못하고 단지 진상을 규명해 달라는 취지로 검찰에 수사 의뢰한 바가 있다. 그 수사의뢰서에는 어느 누구도 기획 입국의 배후자로 지목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찰이 아니라 검찰 내사였다”며 “결과적으로 일이 그렇게 된 점에 대해서는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민주당은 이같은 홍 의원의 발언이 사실상 민간 사찰을 인정한 것이라며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당장 박영선 캠프 박성준 대변인은 같은 날 논평에서 “홍 의원은 ‘사찰’은 아닌 ‘검찰 내사’라 표현했다. 그렇지 않다”며 “아무 죄 없는 민간인을 내사하고 압수수색했다. 국정원 직원을 붙여 박 후보 가족을 감시하고 검찰 범죄정보기획단에 정보 보고를 했다. 명명백백한 사찰”이라고 압박했다.

정청래 민주당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2007년 대선 당시 BBK 팀장이었다면 BBK 진실을 덮는 역할을 했었다고 자백한 건가. 이 과정에서 박 후보 남편을 괴롭히는 일에 관여한 것인가”라며 “이 점에 관해서 저번에도 사과하고 오늘도 유감 표명을 하셨다면 이런 식으로 쩨쩨하게 사과할 일이 아니다. 화끈하게 사과하시라”고 비꼬았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