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상에서 경쟁사에 대한 악의적 허위사실을 유포한 유명 유아용매트 업체가 재판을 받게 됐다. /픽사베이
온라인상에서 경쟁사에 대한 악의적 허위사실을 유포한 유명 유아용매트 업체가 재판을 받게 됐다. /픽사베이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맘카페 등 온라인상에서 경쟁사에 대한 악의적 여론을 조직적으로 퍼트린 유명 유아용매트 업체가 결국 재판을 받게 됐다. 2017년 거센 파문을 일으켰던 ‘크림하우스 사태’가 또 한 번 새로운 국면에 접어든 모습이다.

2017년 11월, 유아용매트 업체 크림하우스는 최악의 위기를 마주했다. 환경부가 자사 제품에 대한 친환경인증을 취소한데 이어 이와 관련된 이와 관련된 악의적 허위사실이 맘카페 등 온라인을 통해 일파만파 확산된 것이다. 친환경인증 취소가 인체유해성을 의미한다는 게 핵심내용이었다. 이로 인해 크림하우스는 거센 비판과 환불 요구에 맞닥뜨렸고, 매출 및 이미지 실추에 따른 막대한 피해를 피할 수 없었다.

하지만 환경부의 친환경인증은 애초에 인체유해성과 무관한, 제품의 생산·사용·폐기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문제에 대한 인증이었다. 또한 크림하우스는 환경부의 인증 및 측정 기준에 문제가 있다며 반발했고, 이 문제는 2018년 국정감사에서 다뤄지기도 했다. (관련기사 : [크림하우스 사태, 그 후②] 국감서 드러난 ‘인증의 민낯’)

크림하우스를 존폐위기로 내몬 사태의 본질은 또 있었다. 바로 경쟁사의 악의적이고 조직적인 비방 및 여론조성이다. 크림하우스 제품이 친환경인증 취소 처분을 받은 직후 유명 맘카페 등 온라인상에선 이 같은 소식이 빠르게 퍼져나갔을 뿐 아니라, 인체유해성에 대한 문제제기가 쏟아졌다. 소비자들의 우려와 불만을 부추기는 댓글 등도 이어졌다.

검찰 수사 결과, 이 같은 사태를 촉발시킨 게 다름 아닌 경쟁사의 ‘작업’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A사가 수백 개의 ‘대포계정’을 보유한 광고대행업체와 공모해 소비자인 척하며 경쟁사에 악의적인 여론을 조성한 것이다. 대포계정으로 작성된 가장 대표적인 글은 “암을 유발할 수 있는 성분이 검출됐다 하더라. 같은 설비를 사용하는 라인(제품)은 다 위험하지 않을까 싶다. 저는 A사로 바꾸려한다”는 내용이었으며, 이렇게 게시된 글은 104개에 달했다.

또한 이들은 역시 소비자인 척하며 크림하우스 제품의 주문을 취소하고 환불을 요구하는 여론도 부추겼다. 이와 관련된 글 역시 195개에 달했다.

이에 검찰은 최근 A사 대표와 광고대행업체 대표 등 6명을 명예훼손 및 업무방해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검찰은 이들이 측이 업계 1·2위를 다투고 있는 경쟁사 크림하우스에 대한 소비자 평가를 저하시키고, 자사의 인지도 및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이 같은 일을 저지른 것으로 보고 있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A사의 이러한 혐의에 따른 피해가 크림하우스에 국한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허위사실과 조작된 여론으로 인해 불안감을 느낀 소비자 역시 핵심 피해자로 볼 수 있다.

한편, 최근 들어 윤리적 요소를 강조하는 ‘가치소비’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핵심 고위 경영진이 기소된 A사는 현재도 주문이 폭주해 배송지연이 발생하는 등 분주한 영업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