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 점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 점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청와대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4·7 재보궐선거 참패 이후 문재인 대통령의 레임덕이 가속화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 가운데 청와대는 문 대통령 주재로 오는 15일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소집할 예정이다. 12일에는 특별방역회의를 열어 방역 상황을 점검했다. 방역과 경제를 챙기는 모습을 통해 국정동력을 회복하려는 시도로 풀이된다.

◇ 방역·경제 챙겨 국정동력 회복 시도

이날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대응 전략과 백신 수급 상황 등을 점검하기 위해 특별방역 회의를 열었다. 문 대통령이 코로나19 방역 상황 점검 회의를 직접 소집한 것은 지난해 12월 9일 이후 4개월 만이다. 당시 수도권 일일 확진자가 600명대로 급증했기 때문에 방역 상황을 점검하고 백신 물량 확보 현황을 확인하기 위함이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이달부터 노바백스 백신의 국내 생산이 시작되고 상반기 백신 생산에 필요한 원부자재도 확보했다”며 “6월부터 완제품이 출시되고, 3분기까지 2,000만 회분이 우리 국민들을 위해 공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세계적인 백신 생산 부족과 백신 생산국의 자국 우선주의로 인해 백신 수급의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발생하는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한 발언으로 보인다. 정부는 11월 집단면역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오는 15일에는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연다. 문 대통령 주재의 확대경제장관회의는 취임 후 이번이 세 번째다. 문 대통령은 2018년 12월 17일 첫 회의를 소집했고, 2019년 12월 19일 두 번째 회의를 열었다. 주로 신년 경제정책 방향성을 논의하기 위한 회의였다.

그러나 이번 회의는 앞선 두 회의와 성격이 다를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상반기 내 코로나19의 충격에서 회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거시경제 지표는 호조를 보이고 있으나 실물경제 회복세는 더딘 것 역시 이번 회의에서 다뤄질 전망이다.

◇ 민심회복 ‘미지수’

문 대통령이 방역과 경제 관련 회의를 잇따라 여는 것은 선거 패배에 따른 민심을 빠르게 수습하고 떨어진 국정 장악력을 회복하겠다는 판단으로 보인다.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실시해 12일 공개한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평가 결과에 따르면, 긍정평가가 33.4%로 조사됐다. 이는 취임 이후 최저치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내주 특별방역점검회의와 확대경제장관 회의를 잇따라 소집해 직접 챙기는 것은 국민께 밝힌 대로 국정 현안을 다잡아 나가기 위한 첫 번째 행보”라며 “더욱 낮은 자세와 보다 무거운 책임감으로 국정에 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방역·경제 챙기기로 돌아선 민심이 회복될 지는 미지수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8일 선거 결과에 대한 대국민 입장문에서 “코로나 극복, 경제 회복과 민생 안정, 부동산 부패 청산 등 국민의 절실한 요구를 실현하는 데 매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는 정책기조에 특별한 변화는 없다는 의미로 해석돼 야권에서 비판을 받았다.

하지만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가 지난 5~7일 ‘후반기 국정운영 방향’에 대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기존 국정운영 방향을 전면적으로 수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35%를 차지했다. ‘기존 국정운영 기조를 유지하되 일부 정책은 수정해야 한다’는 응답은 51%였다. ‘기존 국정운영 방향을 그대로 유지해야 한다’는 응답은 5%에 불과했다. 

문 대통령이 인적쇄신을 통한 분위기 전환에 나서면서 방역·경제 관련 행보를 보여도 ‘부동산 민심’을 되돌리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정치권에서 나왔다. 향후 문 대통령이 방역·경제 외에 획기적인 다른 행보를 보일 지 관심이 쏠린다. 다만, 집권 4년차에 들어서 국정기조의 전반적인 변화를 꾀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