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5일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는 가운데, 이 자리에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현대차 등 대기업 경영진도 참석한다. 사진은 문 대통령이 지난달 22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하는 모습. /청와대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5일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는 가운데, 이 자리에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현대차 등 대기업 경영진도 참석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이 반도체 공급난과 관련해 어떤 메시지를 낼지 관심이 쏠린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13일 서면브리핑을 통해 일정을 공지하며 “지난 12일 특별방역점검회의에 이어 국정 현안을 다잡아 나가기 위한 두 번째 행보”라고 소개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회의에는 이정배 삼성전자 사장, 이석희 SK하이닉스 대표이사 사장,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 최웅선 인팩 대표이사, 가삼현 한국조선해양 대표이사, 정진택 삼성중공업 대표이사 사장, 배재훈 HMM 대표이사 사장, 황호선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 등이 참석한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반도체와 전기차, 조선 등 주요 전략산업의 현황을 점검하고 대응 전략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이 자리의 최대 현안은 반도체가 될 전망이다. 지난해 연말부터 이어진 차량용 반도체 품귀 사태가 가전·스마트폰 등 전방위로 확산될 조짐이기 때문이다.

우선 현대차는 차량용 반도체 부족 사태에 따른 생산 조정 상황 등을 정부 측에 설명할 전망이다. 또 지난 12일(현지시간) 미국 백악관 화상회의에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참석한 삼성전자는 미국의 투자 압박으로 인해 오스틴 공장 추가 증설 등을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에 우리 정부가 장기적으로 국내 기업들을 위해 어떤 정책과 지원책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한편 청와대는 지난달 31일 상공의 날 기념식에서 문 대통령이 유영민 대통령비서실장과 이호승 정책실장에게 기업인들과의 활발한 소통 강화를 지시한 이후 경제계 인사들과 소통을 강화하면서 반도체 문제 등에 대한 대응 전략을 논의해왔다.

특히 유 실장과 이 실장은 지난 9일 삼성전자 고위 임원과 만나 최근 반도체 현안에 대해 폭넓게 의견을 나눴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이는 지난 12일(현지시간) 열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백악관 화상회의를 앞두고 삼성전자 측의 준비 상황 등을 지원하고 조율하기 위한 자리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