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의 합당 논의가 ′당 대 당 합당′이라는 큰 틀에서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순풍을 탈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만나 ‘당 대 당 통합’이라는 큰 틀에서 공감대를 이뤘다. 원론에서 공감했지만, 구체적 논의는 국민의힘 차기 지도부가 구성된 이후 진행될 예정이다.

주 권한대행과 안 대표는 전날(28일) 저녁에 만나 합당과 관련한 이야기를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주 권한대행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합당에 관한 사항의 의견을 나눴고 주로 국민의당의 상황을 이야기 들었다”며 “합당에 대해서 확고한 뜻을 갖고 있는 걸로 확인했다”고 말했다.

특히 ‘당 대 당 통합’이라는 원칙에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 대표는 이날 최고위 후 기자들과을 만나 “야권의 지지기반을 넓히기 위한 최선의 방안이 당 대 당 통합이라는 생각을 전달했다”며 “(주 권한대행도) 큰 틀에서 여러 필요한 부분, 취지에 동의한다고 하셨다”고 설명했다.

주 권한대행 역시 “당 대 당 통합에 필요한 여러 가지 당명, 정강, 정책, 로고 등 요소들에 대한 것을 얘기했다”며 “중도 실용 강화하는 정강이 있으면 좋겠다, 청년 여성 정치 진출 활발하게 하기 위한 의무 할당제에 대한 의견이 있었다”고 전했다. 

두 당의 합당은 사실상 ′신설합당′의 그림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은 그간 꾸준히 ‘흡수합당’에는 반대하며 강경한 목소리를 내왔다. 재산, 고용 승계 등 여러 문제가 얽혀 있는 상황에서 동등한 조건에서 합당 논의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양측이 이에 대해 공감하면서 일단 합당까지 한 고비는 넘긴 것으로 보인다. 다만, 구체적인 협의와 관련해선 국민의힘 차기 지도부에게 공을 넘겼다.

주 권한대행은 “당 대표 대행 겸하는 원내대표 뽑히면 계속적으로 논의 이어가기로 했다”며 “논의를 마무리하는 데 시간이 많이 필요하지는 않지만, 내일 임기를 마치면서 논의를 이어가는 게 완벽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이유를 들었다. 

안 대표 역시 “다음 선출될 원내대표와 함께 논의를 하는 과정에서 세부적 일정들까지도 결정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