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국민의힘 신임 원내대표가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국민의힘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에서 두 손을 번쩍 들어보이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 새로운 원내사령탑에 4선 김기현 의원이 선출됐다. 당 대표 권한대행을 겸하는 김기현 신임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권의 임기 말과 맞물려 입법 드라이브를 예고한 더불어민주당을 견제하는 한편, 내달 말 께 예정된 국민의힘 전당대회를 성공적으로 치러야 하는 과제를 떠안게 됐다.

김 원내대표는 30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 선출 의원총회에서 결선투표 끝에 당선됐다. 101명의 의원이 참여한 1차 투표에서 김 원내대표는 34표, 김태흠 의원이 30표를 얻었다. 권성동 의원과 유의동 의원은 각각 20표, 17표를 기록했다. 과반 득표자가 없어 실시된 결선투표에서 김 원내대표가 66표, 김태흠 의원이 34표를 받았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당선 인사에서 “우리가 다시 상승할 것인가 침몰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에 원내대표직을 맡게 됐다”며 “반드시 국민의 지지를 얻어내고, 내년 대선에서 이겨 대한민국 정통성을 회복하고 다시 한번 자랑스러운 나라를 만드는 데 의원님들과 힘을 합쳐 그 결과를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

당초 정치권에선 김 원내대표와 권성동 의원의 ‘2강’ 구도를 점쳤다. 하지만 ‘강경 투쟁’을 강조해 온 김태흠 의원이 의외의 ‘변수’로 떠오르면서 판세가 달라졌다. 친문(親文) 윤호중 원내대표 체제의 더불어민주당이 정권 말 ‘입법 강공’이 점쳐지는 만큼, 이에 대한 위기감이 작용했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시사위크>와 통화에서 “국민의힘 내에서 반문(反文) 정서, 문재인 정부와 싸워야 한다는 생각이 확실히 강한 것 같다”며 “울산시장 선거개입 사건 최대 피해자이기 때문에 문재인 정부와 확실히 각을 세울 수 있는 원내대표를 뽑은 것”이라고 평가했다.

황태순 정치평론가 역시 통화에서 “3선 김태흠 의원보다 중량감이 있고, 상대 당 윤호중 원내대표의 강성 분위기에 맞서 싸울 수 있는 탄탄한 논리가 있다”며 “김태흠 의원의 강성 일변도보다는 밀 때는 밀더라도, 타협할 때 타협할 줄 아는 협상력을 가진 김 원내대표의 손을 들어준 것”이라고 분석했다.

당 밖으론 원 구성 재협상을, 당 내에선 전당대회 준비를 해야 하는 등 김기현 국민의힘 신임 원내대표는 취임과 동시에 리더십 시험대에 오른 상황이다. /뉴시스

◇ 취임 동시에 ‘리더십 시험대’

당선과 동시에 김 원내대표는 ‘리더십 검증’ 시험대에 올랐다. 당장 여당과 원 구성 재협상이 그것이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이 돌려주고 말고의 권리를 갖고 있지 않다. 당연히 돌려줘야 하는 의무”라며 “의무를 이행하지 않는다면 범법자의 지위에 있겠다고 이해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 구성 협상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낸 셈이다. 

당분간 당 대표 권한대행 역할을 겸하면서 전당대회를 성공적으로 치르는 것도 중요한 과제다. 김 원내대표가 당선된 원동력 중 하나는 경선 과정을 ‘중립적’으로 관리할 인사라는 점이다. 김 원내대표를 향해 ‘무계파’, ‘통합형’이라는 수식어가 붙는 것이 이를 대변한다. 

더욱이 당 대표가 선출되더라도 물리적 시간이 부족하다는 점에서 ′대선 체제′로 전환을 어느 정도 마쳐야 한다는 것도 당면한 과제다. 대권 후보 물색은 물론 야권 통합 과제 등이 이에 해당한다.

김 원내대표는 이를 풀어갈 열쇠로 ‘자강론’을 내세우며 당의 체력을 키우는 데 집중하겠다는 뜻을 강조했다. 당내 대선 후보 육성, 야권 통합 등 과제를 풀어가는 과정에서 외부에 흔들리지 않겠다는 취지다. 앞서 한 라디오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만 바라보지 않는다’는 취지의 발언도 이러한 맥락이다.

국민의당과 합당에 대해서도 ‘급할 것 없다’는 입장이다. 그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합당을 위한 합당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통합을 하겠다는 공식 입장을 밝혔고 그 약속을 반드시 지켜나갈 것”이라며 “시기와 방도, 절차에 대해선 지금까지의 진행 상황을 구체적으로 파악한 후 다시 말하겠다”고 했다.

대여 투쟁의 원칙도 이와 일맥상통한다. 그는 이날 투표에 앞선 토론회에서 “여당에게 이기는 게 중요하지 않다. 여당에게 져도 좋지만, 국민의 지지를 확보하는 것이 목표”라며 “정무적 판단에 기반한 논리와 정책을 국민들에게 잘 호소하는 메시지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부·여당의 정책 실패에 대한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만, ‘영남당 논쟁’ 속에서 영남 출신 김 원내대표가 당선되면서 이를 어떻게 극복해 나갈 것인지도 관건이다. 정치권에서 ‘도로 영남당’이라는 비판 조짐도 일고 있어 이를 극복할 ‘묘안’을 찾아야 한다는 점은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김 원내대표는 “초선 의원들 말 중 ‘영남당’이라는 말은 없다. 전국정당화를 해야 한다는 표현이 있을 뿐인데 그것을 왜곡한 것”이라며 “취약 지역에서 좋은 인재들을 발굴해내고 대선에서 전면 배치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게 도리”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