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틋한 로맨스 연기를 선보일 이도현(왼쪽)과 고민시/ KBS2TV
애틋한 로맨스 연기를 선보일 이도현(왼쪽)과 고민시/ KBS2TV

시사위크=이민지 기자  ‘청춘 배우’ 이도현과 고민시가 만나 애틋한 로맨스 연기를 선보인다. 1980년대를 배경으로 누군가에겐 공감을, 누군가에겐 신선함을 가져다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레트로 감성을 담은 ‘오월의 청춘’이 시청자를 사로잡을 수 있을까.

3일 오후 KBS2TV 새 월화드라마 ‘오월의 청춘’(연출 송민엽, 극본 이강) 제작발표회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됐다. 현장에는 송민엽 감독을 비롯해 배우 이도현‧고민시‧이상이‧금새록이 참석했다. 

‘오월의 청춘’은 1980년 5월, 역사의 소용돌이 한가운데 운명처럼 서로에게 빠져버린 희태(이도현 분)와 명희(고민시 분)의 아련한 사랑 이야기를 담은 멜로드라마다. 마음 놓고 사랑할 수 없었던 80년대 그 시절 청춘들의 애틋함을 담아 시청자들의 마음을 저격할 예정이다.

‘오월의 청춘’ 연출을 맡은 송민엽 감독 / KBS2TV
‘오월의 청춘’ 연출을 맡은 송민엽 감독 / KBS2TV

이날 송민엽 감독은 “80년이라는 시대적 배경과 광주라는 공간적 배경을 갖고 있지만, 특정한 사건을 다룬 드라마는 아니”라며 “보편적인 인간들의 이야기를 담았다고 생각한다”고 작품을 소개했다.

계속해서 “80년대를 배경으로 하지만 주연 배우들은 모두 90년대생이다. 시대극을 연출하는 나 역시 낯설다”며 “부모님 세대와 함께 이야기하면서 만들어갔다. 80년대를 보내온 분들에게는 추억과 향수를 불러올 것이고, 80년대 다음 세대들에게는 감성이 다른 연애 이야기를 보여줄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었다”고 덧붙였다.

1980년대를 느낄 수 있는 소품들과 설정들은 쏠쏠한 보는 재미를 선사할 전망이다. 송민엽 감독은 “완벽한 고증이라는 게 쉽지 않더라. 하지만 한정된 예산과 시간 안에서 잘 준비했다고 생각한다”며 “시대를 인지할 수 있는 포인트들을 살리고자 했다. 버스를 탈 때 토큰을 낸다던가, 휴대폰 대신 전화를 하려면 집에 가서 다이얼 전화기를 쓰는 식으로 말이다. 드라마를 보는 데 있어 재밌는 부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황희태 역을 맡은 이도현 / KBS2TV
황희태 역을 맡은 이도현 / KBS2TV

배우들도 1980년대에 스며들기 위해 노력을 기울였다고. 먼저 황희태 역을 맡은 이도현은 “(1980년대를 배경으로 연기하는 게) 쉽지 않았다”며 “부모님께 많이 물어봤던 것 같다. 어쨌든 사랑 이야기다 보니 어머니와 아버지가 어떻게 만나고, 어디서 약속을 잡았는지 등을 모티브로 접근했던 것 같다”고 답했다.

이어 평화병원 간호사 이명희 역을 맡은 고민시는 “80년대와 관련한 영화, 소설, 다큐멘터리 등을 많이 찾아봤다. 간접적으로나마 상황을 이해하려고 했다”며 “사소하지만 선배들이 말해주는 것들을 새겨들으려고 했다. 또 명희가 평상시에 좋아하는 가수가 있다. 그 가수의 노래를 들으면서 캐릭터를 구체화시키고자 했다”고 말했다. 

특히 ‘오월의 청춘’은 이도현과 고민시의 첫 지상파 주연작으로 의미가 남다르다. 이도현은 “KBS 별관에 걸리는 큰 포스터에 내 모습이 담기는 게 꿈이었다”라며 “너무 감사하게도 이번에 꿈을 이뤄냈다. 부모님이 KBS에 걸린 포스터를 찍어 보내주시기도 했다. 그걸 보면서 더 열심히 준비해야겠다 싶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명희 역을 맡은 고민시 / KBS2TV
이명희 역을 맡은 고민시 / KBS2TV

고민시 역시 “서울 처음 올라왔을 때 여의도 근처에서 살았다. 버스 타고 오가면서 1,2년 후에 저곳(KBS)을 보았을 때 어떤 느낌일까 생각했었다”며 “지금 KBS 외벽에 (포스터가) 크게 붙어있다는 게 실감이 안 나기도 하고, 굉장히 부담이 되는 것도 사실이다. ‘마지막까지 불사르자’하는 마음으로 임하고 있다”고 첫 지상파 주연을 소화하게 된 소감과 각오를 드러냈다.

무엇보다 두 사람은 지난해 12월 공개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스위트홈’에서 남매로 호흡을 맞춘 데 이어, 로맨스 상대로 다시 만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와 관련 고민시는 “처음 대본을 읽었을 때 희태 캐릭터에 이도현이 잘 어울릴 것 같았다”며 “얼마 지나지 않아 이도현이 희태 역에 캐스팅됐다는 소식을 듣고 너무 놀랐다. 알고 보니 캐스팅 0순위였더라. 다시 만나 기쁘고 감사하게 생각한다. 전작과는 색다른 느낌의 ‘케미’를 만나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해 기대를 더했다.

이상이의 연기 변신도 기대 포인트 중 하나다. 이상이는 수련(금새록 분)의 친오빠 이수찬 역을 맡아, 전작인 KBS2TV ‘한 번 다녀왔습니다’와 상반된 연기를 보여줄 예정이다. 이상이는 “‘한 번 다녀왔습니다’에서 집안의 막내로 가볍고 장난기가 많은 모습을 선보였는데, 이번에는 가장이자 장남으로 진중한 모습을 그렸다”고 이미지 변신을 예고했다.

이수찬 역을 맡은 이상이(왼쪽)와 이수련 역을 맡은 금새록 / KBS2TV
이수찬 역을 맡은 이상이(왼쪽)와 이수련 역을 맡은 금새록 / KBS2TV

이상이는 이번 작품을 위해 전라도 사투리도 배웠다고. 그는 “부모님이 충청도 분이시고, 어렸을 때 충청도에서 조금 살았다”며 “마침 전라도 사투리랑 충청도 사투리가 크게 다르지 않더라. 배우는 데 어려움은 있었지만 빨리 익숙해졌다. 또 광주 사투리를 잘하는 다른 배우들에게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말했다. 

여기에 금새록이 이수련 역을 맡아 극에 활기를 더한다. 금새록은 “전남대 법학과에 재학 중이며, ‘잔다르크’라는 별명을 지닌 친구”라며 “수찬 오빠의 친여동생이다. 자본가의 집안에서 부유하게 태어났으나, 학생 운동을 하는 양면성을 지닌 인물”이라고 캐릭터를 소개했다.

이어 “이강 작가님이 ‘영초 언니’라는 책을 소개해줬다”며 “학생 운동에 대한 실제 이야기를 생생하게 담고 있어 많은 도움이 됐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송민엽 감독은 인기리에 종영한 ‘달이 뜨는 강’ 후속으로 방영되는 것에 대해 “부담감은 없다. 오히려 시청률이 잘 나와줘서 감사하다”며 “똑같은 감정을 느끼더라도 시간과 공간이 다르기 때문에 표현하는 방법이 다르다. 재밌는 드라마가 될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오월의 청춘’은 오늘(3일) 밤 9시 30분에 첫 방송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