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3월 11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를 찾아 오월 열사의 넋을 기리고 있다. 민주당 대선 경선 레이스 개막이 임박한 상황에서 김두관 의원도 출전 준비를 하고 있다./뉴시스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3월 11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를 찾아 오월 열사의 넋을 기리고 있다. 민주당 대선 경선 레이스 개막이 임박한 상황에서 김두관 의원도 출전 준비를 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2022년 대선이 1년도 채 남지 않으면서 이제 정치권의 관심은 차기 대선의 향배에 집중되고 있다.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경선 연기론’이 현실화 되지 않는다면 더불어민주당은 당헌·당규에 따라 오는 6월 예비경선을 개최해 9월 본경선에 오를 6명의 후보를 압축해야만 한다.

이에 따라 그동안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의 그늘에 가려져 있었던 여권의 제3후보들도 등판 채비를 하고 있다. 지난해 중반까지만 해도 이 전 대표가 친문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으면서 상대적으로 제3후보가 설 자리는 넓지 않았다. 

그러나 이 전 대표의 지지율이 일부 여론조사에서 한 자릿수까지 추락하면서 제3후보가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이 넓어졌다. 친문 진영에서 ‘정치적 앙금’이 있는 이재명 지사를 누를 수 있는 제3후보를 애타게 찾고 있기 때문이다.

제3후보로 거론되던 김두관(재선, 경남 양산시을) 의원도 출전을 예고하고 있다. 재야 민주화운동과 농민운동을 벌여온 김 의원은 입지전적인 삶의 ‘스토리’ 덕분에 일찍부터 대선주자 후보군으로 꼽혀왔다. 김 의원은 1988년 남해군 이어리 이장에서 시작해 1995년에는 전국 최연소 지방자치단체장인 민선 1기 남해군수를 지냈다. 그는 이후 2003년 이장 출신으로는 최초로 행정자치부 장관에 임명되면서 주목을 받았다.

김 의원은 2010년 제5회 지방선거 경남도지사 선거에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된 바 있다. 이후 2012년 18대 대선을 앞두고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에 출마하기 위해 도지사직을 중도 사퇴하는 결단을 내렸지만 결과는 좋지 않았다.

2022년 대선을 앞두고 김 의원은 다시 ‘대망론’을 꿈꾸고 있다. 과거 ‘리틀 노무현’으로 불리운 ‘원조 친노’ 김 의원은 친문 핵심과는 거리가 있으면서도 친문 세력이 거부감을 갖고 있지 않는 인물이다. 또 김 의원은 친노‧친문의 본산이자 민주당의 전략지역인 PK(부산·경남·울산)를 정치적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점도 큰 강점이다.

◇ ‘지방분권’ ‘국민기본자산제’로 대권 도전

김 의원은 지난 3월 9일 ‘노무현 정신 계승연대’ 영호남본부 발대식 참석 차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방문해 노무현 전 대통령 묘소를 참배한 뒤 “대한민국을 어떻게 끌고 갔으면 한다는 비전을 제시하고 당당하게 대선 경선 참여를 준비하겠다”면서 대선 출마 계획을 밝힌 바 있다.

김 의원은 최근 한 언론 인터뷰에서 “지금까지는 이재명 지사, 이낙연 전 대표의 시간이었지만 이제부터는 달라질 것”이라며 “6월 이후 추월을 자신한다”고 자신감을 표출했다.

김 의원은 대선 시대정신으로 ‘불평등 해소’와 ‘지방분권’ 등을 내세울 방침이다. 김 의원은 지난달 5일 부산CBS 인터뷰에서 “저는 다음 정권의 시대정신이랄까, 과제가 불평등 해소와 지방분권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불평등 문제를 해소하고 지방분권을 하지 않으면 대한민국 미래가 없다고 생각해서 관련된 정책을 잘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핵심 정책으로는 ‘국민기본자산제’를 띄우고 있다. ‘국민기본자산제’는 정부가 모든 신생아에게 2,000만원을 지급하고 이를 공공기관에 신탁한 뒤 20세가 되는 해에 5,000만원 이상의 자산을 수급받게 하겠다는 구상이다.

김 의원은 지난 3월 광주를 시작으로 권역별로 ‘국민기본자산제’ 제안 설명회를 개최하고 있다. 지난달 30일 제주에서도 제안설명회를 열었고 향후 창원, 수도권 등에서도 진행할 예정이다.

김두관 의원 측은 3일 <시사위크>와 만나 “핵심 정책인 국민기본자산제를 주택, 청년, 노인 문제 등에 다양하게 접목할 수 있도록 현재 정책을 구상 중”이라고 설명했다.

또 김 의원은 대선 경선 레이스에서 문재인 대통령과의 차별화 전략보다는 문재인 정부의 계승, 발전을 내세워 친문 표심을 자극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 의원 측은 “문재인 대통령이 성공해야 정권재창출도 가능한 것”이라며 “대통령과의 차별화가 아닌 문재인 정부의 계승, 발전 기조로 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김 의원의 대권 행보에 낮은 지지율과 약한 대중적 인지도가 걸림돌이 될 것으로 보인다. PNR리서치가 머니투데이 의뢰로 지난달 18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10명을 상대로 실시한 대선후보 적합도 조사(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에서 김 의원은 1.0%를 기록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유용화 한국외대 초빙교수는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김두관 의원이 과거 ‘리틀 노무현’으로 불리웠지만 자기 정치 색깔이 정확하게 보이지 않고 대중성도 약하다고 평가할 수 있다”며 “김 의원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 잘 다가오지 않기 때문에 민주당 대권 레이스에 올라간다면 이 같은 약점을 극복하는 것이 과제가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