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이 지도부를 향해 문재인 대통령에게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임명 반대 의사를 분명하게 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이 지도부를 향해 문재인 대통령에게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임명 반대 의사를 분명하게 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박준영 해양수산부·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의 거취 문제를 놓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는 가운데 당내 일각에서 지도부의 결단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5선 비주류인 이상민 의원은 임혜숙·박준영 후보자를 임명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하며 지도부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반대 의사를 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의원은 11일 페이스북을 통해 “제 생각을 명확히 밝히면 최소한 임혜숙, 박준영 두 분은 민심에 크게 못 미치고 따라서 장관 임명을 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라며 “송영길 대표, 윤호중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두 분의 장관 임명 반대를 분명하게 표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머뭇거리거나 지체해서는 안되고 최대한 분명하고 단호하게 밝혀야 한다”면서 “청와대에 미룰 일도 아니다. 그것이 민심”이라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더 이상의 논란은 소모적이고 백해무익하다”며 “문 대통령과 두 대표는 조속히 이에 합당한 조치를 행하여 줄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각종 의혹에 휩싸인 임혜숙·박준영·노형욱 장관 후보자 모두에 대해 부적격 판정을 내리고 문재인 대통령에게 지명 철회를 압박하고 있는 상황이다.

문 대통령은 전날 취임 4주년 특별연설 이후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서 장관 후보자 3인에 대한 야당의 사퇴 요구와 관련해 “야당에서 반대한다고 해서 검증이 실패한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청와대 검증이 완전할 수는 없다. 그렇기에 언론의 검증과 국회의 인사청문회 등의 검증이 이뤄지는 것”이라며 “오늘까지 국회 논의를 다 지켜보고 종합해 판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민주당은 의원총회와 지도부 간담회를 열고 장관 후보자 3인의 거취 문제에 대해 논의한 끝에 민주당의 단일한 입장을 정하지 않고 대신 당내 다양한 의견을 청와대에 전달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이를 두고 사실상 민주당이 청와대에 공을 넘겼다는 해석이 나온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의총에서 나온 이야기를 중심으로 다양한 의견을 청와대에 전달하겠다”며 “청와대에 단일한 안을 전달하지는 않을 것이다. 인사권자인 문재인 대통령이 당 생각까지 종합해서 어떤 결론을 내리지 않겠느냐”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