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김부겸 국무총리 및 두 장관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한 데 대해 국민의힘이 청와대 앞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규탄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국회에서 김부겸 국무총리 및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임명을 사실상 단독으로 처리한 것을 두고 정국이 급랭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청와대 앞을 방문해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청와대와 여당을 규탄하고 나섰지만, 민주당은 야당의 책임을 묻고 나섰다.

김기현 국민의힘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14일 청와대 앞 긴급 의원총회에서 “일반 국민들 상식에 도저히 맞지 않는 임혜숙‧노형욱 후보자를 대통령은 끝내 장관으로 임명하고 말았다”며 “문재인 정권은 아무리 민심의 회초리를 맞아도 오만과 독선의 DNA가 전혀 고쳐지지 않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13일 오후 7시 본회의를 열고 김부겸 국무총리 임명 동의안을 처리했다. 국민의힘이 강행에 반발하며 표결에 불참한 가운데, 찬성 168명, 반대 5명, 기권 1명, 무효 2명으로 가결됐다. 이후 민주당은 두 장관 후보자의 인사 청문 보고서도 처리했다.

이에 대해 김 권한대행은 전날 “민주주의가 처참하게 유린당하는 현장에서 또 한 번 눈물을 삼키고 있다”며 “흠결투성이인 사람을 내놓고 그냥 양해 해달라 하는데, 어느 국민이 동의하고, 어느 야당이 묵인하겠냐”며 참담한 심정을 토로했다.

국민의힘은 청와대와 여당의 ‘독주 프레임’을 부각하며 더 강력한 대여 투쟁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를 방문한 이들은 이와 관련한 건의서를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을 만나 전달했다. ‘부적격’ 후보자들에 대한 ‘지명 철회’를 요구하는가 하면 국회 보이콧 등 ‘전면전’ 기류도 내비쳤다.

반면, 민주당은 야당의 행보가 ‘과하다’며 책임을 돌렸다.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의 자진 사퇴로 야권의 요구도 수용한 것이라는 입장이다. 

윤호중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 여론을 수용해 한 후보자가 자진 사퇴하는 결단도 있었다”며 “그럼에도 한발 양보했으니 두발 물러나라고 대통령 인사를 정치권의 흥정거리로 만든 행태는 유감스럽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난주 내내 인사 문제로 국회가 공전하며 중요한 민생법안들이 뒤로 밀렸다”며 “야당은 민생국회로 돌아와 국민의 삶을 챙기는 데 협력에 나서 주시길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