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사용료, 공급 정책 등을 두고  IPTV사업자와 콘텐츠 제휴 사업자간 갈등이 점점 깊어지고 있다./ 사진=Getty images, 편집=박설민 기자

시사위크=박설민 기자  콘텐츠 사용료, 공급 정책 등의 문제를 두고 IPTV사업자와 콘텐츠 제휴 사업자간 갈등이 점점 깊어지고 있다.

KT,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 등 국내 대표 IPTV 3사는 20일 공식 성명문을 통해 대형 콘텐츠 사업자의 콘텐츠 공급가 25% 이상 인상 요구는 비상식적인 수준이라고 비판했다, 성명서에 정확히 명시되진 않았으나 업계에서는 대형 콘텐츠 사업자는 국내 최대 미디어 기업인 CJ ENM을 겨냥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날 성명서를 통해 IPTV 3사가 대형 콘텐츠 사업자에게 요구한 핵심 사항은 △전년 대비 25% 증가한 콘텐츠 공급가 철회 △동일 콘텐츠의 불공정, 불합리한 공급 정책 철회다.

IPTV 3사는 “최근 대형 콘텐츠 사업자는 플랫폼 사업자에게 전년 대비 25% 이상이라는 비상식적 수준으로 콘텐츠 공급 대가를 인상하라고 요구하고 있다”며 “이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콘텐츠 공급을 중단하겠다는 으름장까지 놓고 있다. 대형 콘텐츠 사업자는 현 유료방송시장 재원의 한계를 명확히 인지하고 있으면서도 이해 관계자들 간의 합리적이고 타당한 수준의 협의와 합의는 뒷전”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대형 콘텐츠 사업자는 동일한 콘텐츠에 대해서 자사 OTT에는 유료방송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시청할 수 있도록 유료방송 사업자에게 불합리한 공급 정책 유지하고 있다”며 “이러한 대형 콘텐츠 사업자의 콘텐츠 공급 행태는 불공정한 독점적 권리의 남용이며 부당한 이유로 유료방송 가입자의 시청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IPTV 3사 측은 시청자가 원하는 다양한 서비스 개발을 대형 콘텐트 사업자가 방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IPTV 단말 기기로 인정했고, TTA기술도 인증받은 신규 IPTV 단말기 PAD TV에 대형 콘텐츠 사업자 측이 콘텐츠 공급 불가를 통보했다는 것이다.

IPTV 3사는 “오늘날 대한민국의 방송 산업은 세계적인 경쟁력은 시청자, 콘텐츠 사업자, 유료방송 사업자가 함께 만들어낸 결과물”이라며 “그러나 공든 탑이 무너지는 건 한순간이다. 대형 콘텐츠 사업자가 대다수 시청자들이 이용하는 타 플랫폼과의 거래에 있어 현격한 차이를 두는 것은 명백한 불공정 행위”라고 말했다.

이어 “불공정한 거래 행위, 불합리하고 비상식적인 콘텐츠 공급 정책은 오랜 기간 노력으로 구축한 방송 산업 생태계 전체를 위협할 수 있다”며 “유료방송 가입자의 시청권을 볼모로 한 불공정 행위를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한편 이 같은 IPTV 업계 측 주장에 C JENM도 정면으로 반박에 나선 상황이다. 같은 날 입장문을 낸 CJ ENM은 “IPTV 3사가 콘텐츠의 가치를 지나치게 저평가하고 있다”며 “국내 방송사들은 프로그램 사용료는 제작비의 3분의 1밖에 채우지 못해 광고, 협찬, 해외시장 공략에 매달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IPTV가 운영중인 OTT는 단순한 모바일 IPTV가 아니라 명확히 OTT 서비스”라며 “IPTV 외 해당 OTT를 이용하려면 월 사용요금을 내야 한다. 또한 IPTV 업체뿐만 아니라 타 OTT에도 동일한 잣대로 협상 중으로, 차별적 협상 조건은 없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