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정상회담 참석차 미국 워싱턴을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전(현지시간) 워싱턴D.C. 인근 알링턴 국립묘지를 찾아 무명용사의 묘에 헌화하고 있다. /청와대
한미정상회담 참석차 미국 워싱턴을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전(현지시간) 워싱턴D.C. 인근 알링턴 국립묘지를 찾아 무명용사의 묘에 헌화하고 있다. /청와대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0일(이하 현지시간) 미국 방문의 첫 공식 일정으로 6·25전쟁에서 목숨을 잃은 참전 무명용사들이 안장된 알링턴 국립묘지를 찾았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9시 7분부터 30여분간 버지니아주에 위치한 알링턴 국립묘지를 방문해 무명용사의 묘에 헌화했다. 취임 후 네 번째로 미국을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이 알링턴 국립묘지를 찾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알링턴 국립묘지는 1·2차 세계대전과 베트남 전쟁, 이라크 전쟁 등에서 숨진 미국 군인들과 그 가족 약 40만명이 안장돼 있다. 한국전 참전용사도 다수 안장돼 있어 ‘한미 혈맹’의 상징이기도 하다. 문 대통령이 방미 첫 공식 일정으로 알링턴 국립묘지를 찾은 것은 한미동맹의 굳건함과 이를 강화하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워싱턴 관구사령관의 안내에 따라 ‘하나님만 아시는 무명용사들’을 기리는 무명용사의 묘를 찾아 참배하고, 낯선 땅에서 자유와 평화를 위해 헌신한 모든 군인들의 희생에 경의를 표했다.

이후 국립묘지 기념관 전시실로 이동, 무명용사들의 희생을 기리는 기념패를 기증했다. 기념패에는 ‘무명용사와 그들의 고귀한 희생을 기리며(In Memory of the Unknown Soldiers and their Noble Sacrifices)'라는 문구가 담겼다. 

문 대통령은 헌화 행사에 참석한 미국 측 인사들도 만났다. 문 대통령은 한국전쟁 당시 대한민국의 자유와 민주주의 수호를 위해 싸운 미군들에 대해 재차 경의를 표하면서 “이렇게 피로 맺어진 한미동맹을 바이든 대통령과 함께 더욱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알링턴 국립묘지를 참배한 후 루스벨트 기념관을 방문했다. 이 일정은 당초 계획에 없었으나 뒤늦게 조율된 것으로 알려졌다. 루스벨트 대통령 손자인 델 루스벨트 미-사우디 비즈니스 협회장이 문 대통령을 직접 안내했다. 

문 대통령이 방미 중 바쁜 일정을 쪼개 루스벨트 기념관을 방문한 것은 경제 대공황을 극복하면서 미국 역사상 최초로 복지 시스템과 기준을 도입하고 통합적 리더십으로 국내 경제 회복을 성공적으로 이끈 루스벨트 대통령에 대한 존경의 의미를 담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