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연합훈련을 마치고 복귀하고 있는 해병대 소속 장갑차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8월 시행될 한미연합군사훈련이 축소될 수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가운데, 국방부는 27일 훈련 계획이 확정되지 않았다고 했다. 사진은 한미연합훈련을 마치고 복귀하고 있는 해병대 소속 장갑차의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8월 시행될 한미연합군사훈련이 축소될 수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지만, 국방부는 아직 훈련계획이 확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한미연합훈련은 북한에서 대표적인 대북 적대시 정책으로 간주해 그간 지속적으로 중단을 요구해온 바 있다.

부승찬 국방부 대변인은 27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후반기 연합지휘소 훈련은 현재까지는 훈련시기라든지 규모, 방식 등에 대해서는 지금 확정된 게 없다”고 밝혔다.

부 대변인은 “우리가 훈련할 때는 기본적으로 코로나19 상황이라든지 전투준비 태세 유지라든지 전작권 전환 여건 조성이라든지 한반도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외교적 지원 노력이라든지 이런 것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한다”며 “한미 간에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전날 청와대에서 열린 여야 5당 대표 오찬 간담회에서 한미연합훈련 취소를 제안한 여영국 정의당 대표의 발언에 “코로나19로 과거처럼 대규모 대면 군사훈련이 여건상 어렵지 않겠느냐”고 답변했다. 이어 “연합훈련의 시기나 방식이나 수준에 대해서는 추후 신중하게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당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어 “미국도 북미대화를 고려해 판단하지 않겠느냐”고 덧붙였다. 

여 대표는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문 대통령께서 지난 1월 연두 기자회견 때도 한미 연합훈련 (중단)을 검토할 수 있다고 하신 것처럼 8월로 예정된 한미 연합훈련 취소나 연기 의지를 실어서 남북 군사공동위원회의를 북한에 제안해 남북 대화의 물꼬를 터주실 것을 제안드린다”고 한 바 있다.

한편 미국 국방부 역시 한미연합훈련 재개에 대해 구체적인 입장 없이, “동맹국인 한국과의 훈련은 한국에 대한 우리의 (방위) 약속을 이행하는 데 중요한 요소”라며 원론적인 입장만 밝힌 상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