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제20회 국무회의에 참석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3일 공군의 여성 부사관이 상관으로부터 성추행을 당한 후 극단적인 선택을 한 사건과 관련해 수사 기관의 엄정한 처리를 강력 지시했다. 사진은 문 대통령이 지난달 11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제20회 국무회의에 참석해 의사봉을 두드리는 모습. /청와대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3일 공군의 여성 부사관이 상관으로부터 성추행을 당한 뒤 회유에 시달리다 극단적 선택을 한 사건과 관련해 수사기관의 엄정한 처리를 지시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은 공군 부사관 성폭력 피해자 사망 사건과 관련하여 가해자의 범행에 대해 수사기관에서 엄정하게 처리할 것을 강력하게 지시했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절망스러웠을 피해자를 생각하면 가슴이 아프다”며 “피해 신고 이후 부대 내 처리, 상급자와 동료들의 2차 가해, 피해호소 묵살, 사망 이후 조치 미흡 등에 대해 엄중한 수사와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문제를 단순히 피해자와 가해자의 관계에서만 보지 말고, 최고 상급자까지 보고와 조치 과정을 포함한 지휘라인 문제도 살펴보고, 엄중하게 처리하라“고 지시했다. 

전날까지는 특별한 지시가 없었던 문 대통령이 이날 이같이 주문한 것은 공군에서 해당 사건을 조직적으로 은폐한 정황이 연일 드러났기 때문으로 보인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전날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은) 부사관의 극단적인 선택과 관련해서는 굉장히 가슴 아파하셨다”고 전한 바 있다.

이 관계자는 “어제(1일) 김부겸 국무총리가 서욱 국방부 장관에게 철저한 진상 조사와 관련한 지시도 있었기 때문에 특별한 지시나 말씀을 하지는 않았다”면서도 “일어나서는 안 되는, 벌어져서는 안 되는 상황(이 일어난 것)에 대해서 깊이 인식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해당 사건 피해자 유족은 청와대 국민청원에 가해자 처벌을 촉구하는 청원을 올렸다. 이 청원은 3일 오전 11시 30분 기준으로 32만169명의 동의를 얻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