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미 대변인이 9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 룸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G7정상회의 및 유럽 2개국 국빈 방문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박경미 대변인이 9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 룸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G7정상회의 및 유럽 2개국 국빈 방문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11일 영국 콘월에서 개최되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참석한 후 오스트리아·스페인을 각각 국빈방문한다고 청와대가 9일 밝혔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의 초청으로 11일부터 13일까지 2박 3일 일정으로 영국 콘월에서 개최되는 G7 정상회의에 참석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영국 방문 후에는 오스트리아 대통령과 스페인 국왕의 초청으로 오스트리아와 스페인을 각각 국빈 방문한다”고 전했다. 

G7 정상회의는 11~13일 2박 3일간 영국 콘월에서 개최된다. 문 대통령은 초청국 정상 지위로 참석한다. 앞서 존슨 영국 총리는 한국·인도·호주·남아공 등 4개국 정상을 공식 초청했다.

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12일과 13일 양일에 걸쳐 개최되는 G7 확대 정상회의 3개 세션에 참석해 그린과 디지털을 주축으로 하는 한국판 뉴딜의 경험을 공유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박 대변인은 “보건을 주제로 하는 확대회의 1세션에서는 백신 공급확대, 글로벌 보건시스템 대응 역량 강화 등에 대해 논의하며, 열린 사회와 경제를 다루는 확대회의 2세션에서는 열린 사회의 핵심 가치를 보호하고 확신시키기 위한 유사 입장국 간 공조 강화 등에 대해 의견 나누게 된다”고 했다.

이어 “기후변화와 환경을 주제로 하는 확대회의 3세션에서는 녹색성장을 통한 기후환경 대응방안, 생물다양성 감소 대응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한다"고 말했다.

또 문 대통령은 G7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주요국 정상과 양자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정상회의 일정을 마친 문 대통령은 13일 오스트리아로 이동해 15일까지 국빈 방문 일정을 소화한다. 이번 국빈 방문은 한-오스트리아 수교 130주년을 계기로 성사됐으며, 한국 대통령으로서는 첫 방문이다. 이어 15~17일에는 스페인을 국빈 방문한다. 이번 순방에는 김정숙 여사와 홍영표·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동행한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G7 정상회의 기간 한미일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에 대해 “현재로선 추진되는 일정이 없다”고 밝혔다. 한일 정상회담에 대해서는 “확인해드릴 사안이 없다”고 했다. 다만 “일본과의 대화는 항상 열려 있다. ‘풀 어사이드’(pull aside) 방식의 비공식 회담 가능성은 열려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