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백악관 이스트룸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코로나19 백신 제조 확대를 위한 ‘한미 글로벌 백신 파트너십 전문가 그룹’이 지난 9일 공식 출범했다. 사진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21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백악관 이스트룸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공동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코로나19 백신 제조 확대를 위한 ‘한미 글로벌 백신 파트너십 전문가 그룹’이 공식 출범했다고 청와대가 10일 밝혔다. 

한미양국은 지난 9일 오후 ‘한미 글로벌 백신 파트너십 전문가 그룹’ 첫 회의를 화상으로 개최하고, 백신 생산과 연구개발 등에 대해 논의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21일 한미정상회담에서 양국간 백신 글로벌 파트너십을 구축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정부는 한국의 의약품 생산능력과 미국의 기술을 결합해 한국에 ‘글로벌 백신 생산 허브’를 구축할 예정이다. 백신 공급을 늘려 코로나19의 조기 종식에 기여하는 것이 목표다.  

이번 회의에서 양국 참석자는 백신 생산, 원부자재 확대 방안, 연구개발, 인력양성 협력 방안을 중심으로 논의하고 향후 활동 계획을 협의했다.

또 ‘한미 글로벌 백신 파트너십 전문가 그룹’을 정기적으로 개최하기로 했으며 향후 협의 과제에 대한 로드맵을 만들어 체계적으로 논의키로 했다. 양국은 향후 ‘한미 글로벌 백신 파트너십 전문가 그룹’을 운영하면서 주기적으로 결과를 점검하고, 이후 운영 방안을 협의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 미국 측은 글로벌 보건안보 대통령 특별보좌관 등 미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고위 관계자, 백악관 과학기술정책실, 백악관 코로나 대응팀, 보건부, 미 국제개발금융공사(DFC) 등 총 12명이 참석했다.

한국 측은 신남방·신북방비서관, 사회정책비서관, 외교정책비서관, 산업정책비서관, 방역기획관 등 청와대 관계 비서관, 보건복지부·기획재정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외교부·산업통상자원부·식약처·질병관리청·국립보건연구원 등에서 13명이 참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