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장 내 주류 판매도 검토

코로나19 확산 위기가 여전히 도사리고 있지만 일본 정부는 도쿄올림픽 관중 입장을 허용하기로 했다. /AP·뉴시스
코로나19 확산 위기가 여전히 도사리고 있지만 일본 정부는 도쿄올림픽 관중 입장을 허용하기로 했다. /AP·뉴시스

시사위크=송대성 기자  2020 도쿄올림픽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도 불구하고 경기장 관중 입장을 허용한다. 

일본 정부는 21일 도쿄도,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 등과 함께 온라인으로 진행한 5자 협의에서 도쿄올림픽 관중 허용을 결정했다. 

이번 협의에서 결정된 관중 허용 범위는 경기장 정원의 50%, 최대 1만명이다. 경기장의 관중 수용 규모가 3만명이 넘더라도 1만명 이상은 입장할 수 없는 것이다. 또 올림픽 개최 도시에서 코로나19 확산으로 긴급사태가 발령될 경우 무관중 전환 검토도 이번에 논의됐다.

다만 관중으로 집계되지 않는 예외 사안도 있다. 하시모토 세이코 조직위 회장은 5자 협의 이후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학교연계 프로그램 학생과 IOC, 스폰서 등 관계자들은 관중으로 분류되지 않기 때문에 1만명 제한과 별도로 입장이 허용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3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해외 관중을 받지 않기로 결정했기에 자국 관중만 입장하는 도쿄올림픽은 지구촌 축제가 아닌 일본 전국체전이라는 지적이 따른다. 

도쿄올림픽 관중 입장 결정에 외신은 회의적인 시선을 보냈다. 미국 내 올림픽 방송 독점 중계사인 NBC도 “이번 결정은 가장 안전하게 올림픽을 개최하는 방법은 관중 없이 치르는 것이라고 제언한 의학 전문가 의견과 대립한다”고 강조했다.

NBC가 언급한 인물은 일본 정부에 코로나19에 관해 조언해온 오미 시게루 코로나19 대책 분과회 회장이다. 오미 회장은 줄곧 올림픽 개최에 회의적인 시선을 보내면서 관중 입장은 코로나19 확산을 부추길 것이라고 경고했던 인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 정부가 관중 입장을 추진하는 배경에는 올림픽 개최로 인한 재정 손실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움직임으로 읽힌다. 당초 조직위는 지난해 열릴 예정이던 올림픽 관중 수입을 8억 달러 수준으로 예상했지만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계획이 틀어지게 됐다. 

관중 입장과 더불어 경기장 내 주류 판매도 이뤄질 전망이다. 교도통신은 조직위가 관중에 주류 판매를 허용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