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9일 서울 중구 남산예장공원에서 열린 독립운동가 우당 이회영 선생 기념관 개관식에 참석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윤 전 총장이 ‘X파일’ 논란에 대해 정면 돌파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9일 서울 중구 남산예장공원에서 열린 독립운동가 우당 이회영 선생 기념관 개관식에 참석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윤 전 총장이 ‘X파일’ 논란에 대해 정면 돌파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그의 가족 관련 의혹이 담긴 것으로 알려진 ‘X파일’을 놓고  정치권이 들썩이고 있다. ‘X파일’의 출처가 여권인지 야권인지, 문건에 담긴 의혹이 ‘찌라시’ 수준에 불과한지 아닌지 등을 놓고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윤 전 총장에 대한 검증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문제는 정치 경험이 전무한 윤 전 총장이 이 같은 파고를 넘어설 수 있을지 여부다.

윤 전 총장은 이르면 오는 27일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할 예정이다. 윤 전 총장이 공식적으로 대권 레이스에 오르게 되면 정치권의 검증은 지금보다 더 혹독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배종호 세한대 교수는 22일 YTN에서 “윤석열 전 총장 측의 계산은 대권 선언을 하면서 여러 가지 비전과 정책으로 나가면 이런 문제가 정리될 것이라고 기대하겠지만 전혀 그렇게 안 보인다”며 “첫 번째로는 당장 내부에서 경쟁자들이 계속해서 더 공개적으로 검증을 요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리고 정식으로 출마선언을 하게 되면 여권에서도 더 공개적인 검증을 요구하기 때문에 엄청난 위기”라며 “그 위기가 앞으로 더욱 더 구체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일각에서는 ‘윤석열 대망론’이 거론될 때마다 윤 전 총장이 대선 문턱에서 중도 포기했던 ‘제2의 고건’ ‘제2의 반기문’이 될 것이라는 냉소가 나왔었다.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최근 페이스북을 통해 윤 전 총장의 지지율에 대해 “반짝 지지율 1위는 조만간 가뭇없이 사라질 것”이라며 “한때 반짝 지지율 1위였던 고건도 갔고, 김무성도 갔고, 반기문도 훅 갔다”고 평가절하했다.

윤 전 총장이 ‘제2의 고건·반기문’이 되지 않으려면 정치권의 전방위적 ‘검증’의 파고를 반드시 넘어야만 한다.

무소속 홍준표 의원은 지난 18일 페이스북을 통해 윤 전 총장을 겨냥해 “대통령 후보가 될 수 있는 최소한의 조건은 국정 운영능력에 대한 자질 검증과 자신과 가족들에 대한 도덕성 검증을 모두 통과해야 한다”며 “그 두 가지를 통과하지 못하면 대통령이 될 수도 없고 대통령은 한낱 한 여름밤의 꿈에 불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 윤석열의 권력 의지는 어느 정도일까

정치권 일각에선 윤 전 총장의 권력 의지에 주목하기도 한다. 그가 대권 레이스에서 중도 하차하지 않고 정치권의 혹독한 검증을 통과하려면 기성 정치인들 못지않은 강한 권력 의지가 있어야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차재원 부산가톨릭대 특임교수는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추미애-윤석열 갈등을 견뎌내고 직을 던지고 대선에 출마하겠다고 하는 것을 보면 윤 전 총장의 권력 의지는 강한 것으로 보인다”며 “지난해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의 갈등에서도 버텼고 그걸 기화로 자신의 지지율이 올랐기 때문에 윤 전 총장 입장에서는 X파일 논란은 있지만 충분히 돌파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본인의 생각대로 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고 지적했다.

윤 전 총장은 일단 ‘정면 돌파’를 선택한 모양새다. 윤 전 총장은 지난 21일까지만 해도 X파일 문제에 대해 “대응하지 않기로 했다”는 입장을 내놨었다. 그러나 22일 ‘정치 공작’ ‘불법 사찰’ 등을 언급하며 전면 대응 방침으로 돌아섰다. 무대응으로 일관한 것이 오히려 의혹만 키웠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오후 기자들에게 입장문을 내고 X파일에 대해 “저는 국민 앞에 나서는데 거리낄 것이 없고, 그랬다면 지난 8년간 공격에 버티지 못했을 것”이라며 “출처 불명 괴문서로 정치공작 하지 말고 진실이라면 내용·근거·출처를 공개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그래서 진실을 가리고 허위사실 유포와 불법사찰에 대해 책임을 분명히 해야 한다”며 “공기관과 집권당에서 개입해 작성한 것처럼도 말하던데, 그렇다면 명백한 불법사찰임”이라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