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석 국회의장과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회동에 앞서 기념촬영후 자리로 향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박병석 국회의장과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회동에 앞서 기념촬영후 자리로 향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여야는 28일 회동을 갖고 국회 부동산특위와 정치개혁특위를 비롯한 4개 특위를 구성하기로 했다. 다만 법사위원장 배분 문제를 두고는 여전히 이견을 드러냈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국회 의장실에서 회동을 갖고 상임위원장 분배를 비롯한 국회 운영 전반에 관한 협의를 가졌다. 

여야는 회동 결과 △예결특위 구성 △국회 윤리특위 활동 기한(6월 30일) 연장 여부 △제주 4·3사건 진상규명 및 피해자 명예회복을 위한 특위 구성 문제를 추후 논의키로 했다.
 
또 국민의힘은 부동산특위와 글로벌 백신허브 특위를, 민주당은 정치개혁특위와 코로나 극복 민생경제 특위 구성을 제안했다. 해당 특위의 활동 기한 등 구체적인 내용은 추가 협의하기로 했다. 

아울러 박 의장은 양당 지도부에 국회 정상화와 함께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필요성을 당부하고, 정치개혁 특위에서 개헌 문제까지 논의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법사위원장 등 상임위 배분 문제에 대해서는 “양당 간 이견이 있어서 조율 과정이 필요하다”고 한민수 국회 공보수석이 전했다. 

여야는 오는 30일 박 의장 주재로 다시 회동을 가질 예정이다. 한준호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오늘은 양당 간 정례회의 목적이 강했다. 재차 정례회의가 반복되면 좀 더 빠른 협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여야 원내대표는 이날 회동 모두발언에서부터 상임위 배분 문제를 두고 날선 신경전을 벌였다. 

윤 원내대표는 “6월 국회 안에 상임위 문제나 예결위 구성 문제를 매듭지었으면 한다”며 “7월1일에 5차 재난지원금을 포함한 올해 2차 추경안이 국회로 넘어올 예정이다. 추경 심사를 위해서도 6월 전에 관련된 모든 체제 정비가 이뤄졌으면 한다”고 했다.

이에 김 원내대표는 “양보할 게 없는데 여기서 더이상 어떻게 더 양보하나. 민주당은 계속 독점하겠다는 생각을 가지면서 대화와 타협을 하자는데 그냥 굴복을 원하는 것”이라며 “지금은 완전히 (민주당) ‘독점 국회’”라고 반박했다.

이에 윤 원내대표는 “야당이 7개 상임위를 가져기로 했던 거를 안 가져가겠다, 여당이 다 상임위원장 가지고 운영을 하라고 하니까 독점처럼 보이는 게 아닌가. ‘독점유도 국회’를 만들어놓고 1년 간 저희를 구석으로 몰아넣었으면 그 정도로 되지 않았을까. 이제 정상화를 원한다”고 맞받았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18일 정무·국토·교육·문체·환노·농해·예결위 등 지난해 원 구성 과정에서 야당에 제안한 7개 상임위원장 자리를 돌려주겠다고 제안했으나, 국민의힘은 관례에 따라 법사위원장 자리를 받아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에 민주당은 지난해 여야 원내대표가 원 구성 협의 당시 여당이 법사위원장, 야당이 예결위원장을 맡기로 합의했는데 야당이 합의를 깬 것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