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13일 자진 사퇴 의사를 밝히면서 수일 간 교착 상태였던 인사청문 정국의 돌파구가 생길 전망이다. 사진은 청와대 본관의 모습. /뉴시스
청와대는 1일 김외숙 청와대 인사수석 경질론에 대해 다시 한 번 '특정인에게 책임을 지우지 말아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진은 청와대 본관의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청와대는 1일 정치권에서 불거진 김외숙 청와대 인사수석 경질론에 대해 다시 한 번 선을 그었다. 앞서 김기표 전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이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사실상 경질되면서, 김외숙 수석이 책임을 져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 바 있다.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은 이날 YTN ‘황보선의 출발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김 수석 경질론에 대해 “많이 부족했구나, 안이했구나(하고) 반성하고 있다”면서도 “그러나 특정인에게 모든 책임을 지우는 것은 아닌 거 같다”고 했다.

이 수석은 청와대 인사 프로세스를 △후보 선정(추천) △검증 △판단의 3가지 영역으로 나누면서 “어떤 후보를 선정하는 과정이 인사수석이 주로 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3가지 일을 하는 데 관계된 모든 사람들이 공동으로 져야 할 책임이지, 특정인에게 책임이 있다고 할 일은 아닌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 수석은 “데블스 애드버킷(devil's advocate), 악마의 변호인 역할을 하는 사람들이 있지 않느냐. 인사와 관련해선 그것이 한 사람이든 소수이든 악역을 하는 사람, 다른 목소리를 내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레드팀(red team·조직 내 취약점을 발견해 공격하는 팀) 역할을 강화해서 국민 눈높이를 맞추는 노력이 더 강화되면 좋겠다”며 “대통령께서도 능력도 능력이지만 국민 눈높이에 방점을 두면 좋겠다고 해서 저희도 그렇게 해보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김부겸 국무총리 역시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청와대 인사검증시스템에 한계가 있다”며 “(청와대에) 가시는 분들이 스스로 처신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사실은 청와대의 인사검증 시스템이란 게 옛날처럼 세세하게 정보기관을 개인을 사찰하거나 이런 게 아니다”라며 “청와대의 인사검증이 예전에 비해 상당 부분 제약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통령을 옆에서 보좌하는 막강한 무게와 책임감이 있는 자리 아닌가”라며 “결국 국민들은 다 알게 될 텐데, 본인 스스로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다고 생각하면 스스로 거절하는 게 맞다”고 밝혔다. 김 전 비서관 사퇴 이후 제기된 ‘김외숙 책임론’을 의식한 발언으로 보인다. 

앞서 청와대는 김 전 비서관 사퇴 이후 인사 검증 실패에 대해 고개는 숙였지만, ‘김외숙 책임론’에 대해서는 꾸준히 선을 그어왔다. 청와대는 김 전 비서관의 사의를 받아들이면서 “인사에 관한 비판을 겸허히 수용한다”고 인정한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