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이사회는 지난달 30일 수신료 인상안을 의결했다./뉴시스
KBS 이사회는 지난달 30일 수신료 인상안을 의결했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KBS 이사회가 수신료를 3,800원으로 인상하기로 결정하면서 정치권에서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KBS 이사회는 지난달 30일 KBS 본관에서 제987차 정기 이사회를 열고 수신료를 월 2,500원에서 3,800원으로 올리는 내용이 담긴 TV 방송 수신료 조정안을 의결했다. 이 같은 수신료 조정안에 대해 이사진 11명 중 9명이 찬성했고, 반대는 1명, 기권 1명이었다.

수신료는 1981년 이후 40년 간 월 2,500원이 유지돼 오고 있다. 지난 1월 경영진은 월 3,840원 안을 제출했으나 이사진은 이날 최종 3,800원 조정안을 의결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의결된 인상안을 전달 받아 의견서를 추가해 국회에 제출하는 절차를 밟게 된다.

KBS는 2007년, 2010년과 2013년에도 수신료 인상을 추진했으나 반대 여론에 부딪혀 실패했다. 이번에도 KBS 수신료 인상안이 국회를 통과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인상안을 심의하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는 여야 모두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과방위원장인 더불어민주당 이원욱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조정안이라는 표현을 쓰지만 결국 인상안이다. 국민적 감정과 동떨어진 모습”이라며 “KBS는 수신료 인상 추진을 여기에서 멈춰야 한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KBS가 경영 혁신과 자구적 노력을 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국민이 체감하기에는 여전히 부족하다”면서 “공영방송의 모습을 회복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수신료 인상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국민의힘은 KBS의 편파성을 비판하며 수신료 인상에 반대 입장을 밝혔다. 과방위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성명을 내고 “지난 서울, 부산 보궐선거에서 ‘내곡동 생태탕, 페레가모 구두’ 등 사실상 여당의 선거운동원이 되어 편향적인 방송을 일삼던 KBS를 국민들은 아직도 똑똑히 기억하고 있는데, 수신료 인상을 강행하였다니 어처구니가 없을 따름”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KBS는 무엇을 믿고 국민 대다수가 반대하는 수신료 인상을 강행한 것인지 의심이 들 수밖에 없다”며 “청와대나 민주당의 허락이라도 받은 것인가. 국민들이 반대하는 KBS수신료 인상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국회로 수신료 인상안이 넘어온다면 우리 국민의힘 과방위 위원 일동은 국민의 뜻을 무시한 수신료 인상안을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며 절대 통과는 없다는 입장을 밝힌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