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문순 강원도지사가 1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공명선거 실천 서약식 및 프레스데이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뉴시스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1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공명선거 실천 서약식 및 프레스데이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제일 왼쪽부터 박용진 의원, 양승조 충남지사, 최 지사의 모습. /국회사진기자단-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더불어민주당 일부 대권주자들은 1일 같은당 양향자 의원 보좌진 성범죄 의혹과 관련해 “출당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용진 민주당 의원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한 호텔에서 열린 프레스데이 행사 ‘처음 만나는 국민, 독한 기자들’ 국민면접에서 “성범죄 관련 2차 가해 논란이 인 양 의원 출당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죄송하지만 지도부가 과감히 결심하고 출당조치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대답했다.

박 의원은 “‘내로남불’은 민주당이 4·7 재보궐선거에 패배하는 데 가장 큰 원인이었다고 다들 인정한다”면서 “고위공직자 청문회에서 민주당이 얼마나 매섭게 했느냐. 청문회 6대 기준, 7대 기준도 다 우리가 만들었다”고 했다.

이어 “(그래서) 국민들은 ‘민주당에 정권을 주면 잘하겠구나, 대한민국을 다른 나라로 만들겠구나’라고 야당 시절에 봤기 때문에 신뢰한 건데, (여당이 된 후에는) 신뢰에 응하지 못했고 불신으로 가게 됐다. 그래서 ‘내로남불’이라고 하고 아전인수식 정치라 비판받는다”고 지적하며 양 의원의 출당이 필요하다고 강조혔다.

김두관 의원도 “민주당이 도덕적이고 인권 분야 등에서 국민에게 신뢰를 줬기 때문에 3기 민주정부를 만들 수 있었다”면서 “이번 재보선 참패도 우리 당 성범죄에서 결코 자유롭지 않았다. 양 의원 출당 문제에 대해서는 당에서 단호한 조치를 취해주기를 거듭 촉구한다”고 동조했다.

최문순 강원지사도 “최근 당에서 부동산과 관련해 출당 권유한 건 아주 잘한 일”이라면서 “성범죄와 관련해서도 과거 서울시장·부산시장·충남지사 문제에 대해 조건 없이 시원하게 사과하지 않은 게 잘못됐다. 이번 일도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이어 “출당조치 했다가 수사하고 무혐의 되면 돌아오면 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대선 경선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민주당 대선주자 9명은 기자들에게 면접을 보는 형식의 ‘국민면접’ 행사를 갖고, 각종 현안에 대한 질문을 받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