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장모가 실형을 선고받으면서 윤 전 총장 대권 행보에 빨간불이 켜졌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대권 출마를 선언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행보에 최대 악재가 터졌다. 윤 전 총장의 장모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등에 관한법률 위반(사기)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으면서다. 당장 여권에서 윤 전 총장을 향한 ‘공세’가 시작됐다. 윤 전 총장의 대권 행보에 ‘빨간불’이 켜진 모양새다.

2일 의정부지법은 윤 전 총장의 장모에게 의료법 위반 및 특가법 위반(사기) 혐의로 징역 3년을 선고, 법정구속했다. 윤 전 총장 장모는 의료면허가 없는 상황에서 동업자와 의료재단을 설립해 요양병원을 개설 및 운영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요양급여를 불법으로 수령했다는 의혹도 받았다.

윤 전 총장은 그간 장모 의혹에 대해 선을 그어 왔다. 일부 언론 보도에서는 윤 전 총장이 “장모는 10원 한 장 피해를 준 적 없다”는 발언을 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윤 전 총장은 지난달 29일 출마 선언 당시 “그런 말을 한 적 없다”고 반박하면서도 가족 의혹에 대해 확답하지 않았다. “공정한 법 집행에는 누구도 예외가 없다”는 원론적인 대답에만 그쳤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실형 선고와 관련해서도 같은 입장을 되풀이했다. 그는 이날 대변인단을 통해 “누누이 강조해 왔듯이 법 적용에는 누구나 예외가 없다는 것이 제 소신”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번 상처는 회복이 쉽지 않을 것이란 게 정치권의 공통된 분석이다. 대권 주자의 친인척 문제가 실형으로 이어진 경우는 극히 드문 탓이다. 더욱이 윤 전 총장이 ‘공정’을 앞세우며 대선 행보를 시작했다는 점과도 배치되는 상황이다. 국민적 눈높이에 맞지 않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정치권에서는 그간 국민의힘 입당에 머뭇거려온 윤 전 총장이 입당 시기를 당길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뉴시스

◇ 조기 입당 가능성 '글쎄'

당장 여권은 포문을 열고 윤 전 총장 때리기에 나섰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이날 “검찰총장 사위가 사라지자 제대로 기소되고 법적 정의가 밝혀졌다”고 말했다. 지난 2015년 해당 사건을 수사하던 경찰이 동업자만 입건한 것을 겨냥한 것이다. 윤 전 총장의 최대 라이벌로 평가받는 이재명 경기도지사도 “거대한 악의 바벨탑이 드러나기 시작했다”며 직격탄을 날렸다.

이렇다 보니 정치권에서는 윤 전 총장의 국민의힘 입당 시기가 빨라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그간 윤 전 총장은 국민의힘과 입당을 두고 힘겨루기 양상을 보여 왔다. 철학을 공유한다며 입당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면서도, ‘정권교체’가 먼저라는 말로 선을 긋기도 했다. 지지율 측면에서 앞서고 있는 만큼 국민의힘과 함께 해야 할 큰 메리트가 없던 것이 주된 이유로 거론됐다.

하지만 ′처가 리스크′가 본격화 되면서 윤 전 총장으로서도 외풍을 막아줄 울타리가 필요하게 됐다. 앞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비단 주머니’를 언급한 것도 이와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다. 이 대표는 이날 경기도 성남시에서 진행된 분당판교 청년 토론배틀 행사 후 기자들과 만나 “윤 전 총장 입당 자격 요건에는 전혀 변함없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경선 버스 정시 출발론′을 강조한 국민의힘이 연일 ‘빠른 입당’을 권하고 있다는 점도 윤 전 총장에게는 긍정적인 요소다. 국민의힘 대외협력위원장을 맡고 있는 권영세 의원은 이날 BBS 라디오 ‘박경수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8월 이전에 입당하라고 몰아붙일 필요는 굳이 없다”면서도 “너무 오래 끄는 거는 본인한테도 우리 당한테도 좋지는 않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같은 입당이 양쪽 모두에게 좋은 선택지가 아닐 수 있다는 비관론도 나온다. 검증대에 올라선 윤 전 총장으로선 이를 계기로 입당을 서두를 경우 검증을 회피하는 모양새로 비쳐질 수 있는 탓이다. ‘리스크’를 떠안아야 하는 국민의힘도 부담이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시사위크>와 통화에서 “이 문제 때문에 입당을 할 경우 윤 전 총장은 도피를 하는 것이고, 국민의힘 같은 경우는 의혹들이 나오는 데 일방적으로 윤 전 총장을 편들어 옹호할 경우 위험해질 수 있다”며 “지금 윤 전 총장을 향한 메시지는 이전부터 입당하라고 했던 반응의 연장선일 뿐 이것으로 인해 입당을 서두를 가능성은 높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