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13일 자진 사퇴 의사를 밝히면서 수일 간 교착 상태였던 인사청문 정국의 돌파구가 생길 전망이다. 사진은 청와대 본관의 모습. /뉴시스
청와대는 7일 문재인 대통령의 도쿄올림픽 개막식 참석 여부에 대해 아직 정해진 게 없다는 입장을 밝히면서도 일본 정부의 열린 자세를 요구했다. 사진은 청와대 본관의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청와대는 7일 문재인 대통령의 도쿄올림픽 참석 여부와 관련해 “일본이 조금 더 열린 자세로 임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전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도쿄올림픽 개막식에 문 대통령이 참석하는 문제를 조금이라도 검토해 본 적 있는가’라는 진행자의 질문에 “평화올림픽에 가는 것은 검토하고 말고 할 문제가 아니다”고 말했다.

박 수석은 “지금 한일 간에 많은 문제가 있다는 것은 일본도 잘 알고 있을 것”이라며 “아마 누구나 상상해 볼 수 있을 것인데, 기왕에 (한국 대통령이) 가는데 한일 간 정상회담이 열렸으면 좋겠고, 그 결과 한일 간 갈등이 풀리는 성과도 있으면 좋겠다는 것은 저희뿐만 아니라 일본도 그럴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일본도 우리 입장을 잘 알고 있을 것”이라며 “일본 정부가 저희에게 ‘그래, 정상회담 하자. 이런 의제로 한 번 해보자’(는 식으로), 개최국이니까 그렇게 답을 주는 게 맞지 않을까”라고 강조했다.

박 수석은 이같은 입장에 대해 “청와대의 정리된 입장이 아니라 상식적으로 당연한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일반적인 상식임을 강조하는 식으로 향후 외교 논란이 일어날 여지를 줄이면서, 대화를 피하는 일본에 대한 불만을 우회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 

이어 “저희는 마지막까지 열린 자세로 임하는 것은 분명하다”며 “일본도 그런 문제에 대해 서로 잘 알고 있기에 조금 더 열린 자세로, 이 문제를 푸는 자세로 임해주길 바란다는 입장”이라고 했다. 

박 수석은 ‘일본 언론에서 문 대통령의 방일 관련 보도가 나오는 이유가 무엇이냐’는 취지의 진행자 질문에 “외교에는 상대국을 서로 존중하는 품격이 있어야 한다. 저희는 사실상 G8(주요 8개국)으로 어깨를 나란히 했으니 조금 더 열린 마음으로 (일본을) 대하고 있다”면서 “일본도 세계질서의 지도국가의 마음으로 품격 있는 외교에 임해달라”고 답했다.

이는 한국 측이 한일정상회담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일본 측이 자국 정치 상황에 이를 이용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일본 측에게 대화를 위해 실질적으로 움직여달라고 강조한 셈이다. 

이에 진행자가 ‘간단하게 얘기하면 일본 정부 관계자가 장난치고 있는 게 맞지 않은가’라고 질문하자 박 수석은 “아마 앵커님의 그런 생각을 우리 국민들도 하시지 않을까 한다”고 에둘러 답변했다. 

앞서 지난 6일 일본 산케이 신문은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문 대통령이 도쿄올림픽 개막을 계기로 방일 의향을 전달했다’는 내용을 보도했다. 그러나 가토 가쓰노부 일본 관방장관은 같은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관련 보도를 부인했다. 청와대 역시 “일본 언론의 추측성 보도에 대해 언급하지 않겠다”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