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내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발언에 대해 “극우 세력의 주장”이라는 비판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뉴시스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발언에 대해 “극우 세력의 주장”이라는 비판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발언이 논란이 되고 있다. 윤 전 총장은 지난 6일 대전을 방문해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관한 질문이 나오자 “과거에는 크게 문제를 삼지 않았고 그때그때 어떤 정치적인 차원에서 볼 문제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는 일본 극우 세력의 주장과 다르지 않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난 7일 페이스북을 통해 “제 귀를 의심했다”며 “윤 전 총장의 발언은 일본 극우 세력의 주장, 이를 대변하는 일본정부 논리와 다르지 않다”고 비판했다.

이 지사는 윤 전 총장의 ‘정치적인 차원에서 볼 문제는 아니다’라는 언급을 거론하며 “일본 정부에는 비판적인 말 한마디 안하면서 우리 국민 대다수의 주장을 정치적인 발언으로 몰아가서는 안 될 것”이라며 “윤석열 전 총장은 분명한 입장을 밝히고 국민의 평가를 받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낙연 전 대표도 “정치 수사를 통해 원전을 정치화시킨 장본인이 자국민의 우려를 낳고 있는 이웃나라의 오염수 방류 결정에는 정치를 배제하자고 한다”면서 “윤석열 씨가 일본 자민당 총재직에 도전한 것인지, 대한민국 대통령 후보에 도전한 것인지 구분하기 어렵다”고 날선 비판을 가했다.

이 전 대표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걸린 긴박한 안보 문제”라며 “윤석열 씨는 일본 정부의 입장보다 우리 국민의 안전에 더 민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전 총장은 자신의 발언을 두고 논란이 계속되자 대변인실을 통해 해명에 나섰다. 윤 전 총장 측은 ‘과거에는 크게 문제를 삼지 않았다’는 언급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당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답변을 지적한 것이었다고 강조했다.

윤 전 총장 측은 입장문을 내고 “작년 10월 26일 국정감사에서 외교부 장관이 일본의 오염수 처리가 일본의 주권적 결정사항이라고 한 답변을 지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와 같이 문제 삼지 않겠다고 발언한 후 최근 입장을 변경해 다시 문제를 지적하며 검증을 요구하니 일본 정부의 투명한 검증에 관한 협조를 얻지 못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라며 “지금이라도 우리 정부가 국제사회와 협력해 일본 정부에 대해 후쿠시마 오염수에 관한 투명한 설명과 검증을 촉구해야 한다고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경화 전 외교부 장관은 지난해 10월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처리 문제가 일본의 주권적 결정 사안인가’라는 질의에 “원칙적으로는 그렇지만 그 결정에 따라 우리 국민의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정보를 요청할 권리가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오염수 처리 문제는) 일본의 주권적인 영토 내에서 이뤄지는 사안”이라고 답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