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제4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를 열고 '한국판 뉴딜 2.0' 비전을 발표했다. 사진은 문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16일 오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제3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제4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를 열고 '한국판 뉴딜 2.0' 비전을 발표했다. 사진은 문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16일 오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제3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한국판 뉴딜의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에 추가하여 ‘휴먼 뉴딜’을 또 하나의 새로운 축으로 세우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한국판 뉴딜 2.0-미래를 만드는 나라 대한민국’이라는 제목으로 열린 제4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 참석해 이같이 밝히면서 “한국판 뉴딜은 디지털, 그린, 휴먼이라는 세 축을 세우게 되었고 지역균형의 정신을 실천하는 포괄적 국가프로젝트로 한 단계 더 진화하게 됐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휴먼 뉴딜은 고용안전망과 사회안전망을 한층 확대하고 발전시킨 것”이라며 “휴먼 뉴딜을 통해 전 국민 고용안전망 구축, 부양의무자 기준 전면폐지 등 고용안전망과 사회안전망을 더욱 튼튼히 하면서, 저탄소·디지털 전환에 대응하여 사람투자를 대폭 확대해 나가겠다”고 했다. 

이어 “사회 변화의 핵심 동력인 청년층을 집중 지원하고, 날로 커지고 있는 교육과 돌봄 격차 해소에 중점을 두겠다”면서 “소프트웨어 인재 9만여명을 비롯하여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 등 신성장산업 인재를 기업과 대학이 중심이 되어 실효성 있게 양성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청년층에게 △맞춤형 자산 형성 지원 △직업교육·창업지원 △4대 교육 향상 패키지 도입 △취약계층의 돌봄 안전망 강화 등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디지털 전환과 그린 전환에 더욱 속도를 높이겠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의 일상과 전 산업에 5G와 인공지능을 결합하여, 디지털 초격차를 유지하겠다”며 “메타버스, 클라우드, 블록체인, 사물형 인터넷 등 ICT 융합 신산업을 지원해 초연결, 초지능 시대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탄소중립과 온실가스 감축목표의 차질 없는 이행을 위해 ‘그린 뉴딜’ 속에 탄소중립 추진 기반을 구축하겠다”며 “온실가스 측정·평가시스템을 정비하고, 탄소 국경세 도입 등 국제질서 변화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녹색 인프라를 더욱 확충하고 전기차와 수소차 등 그린 모빌리티 사업을 가속화하면서, 탄소저감 기술개발과 녹색금융으로 저탄소 경제 전환을 촉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공정한 전환을 이루겠다”면서 “디지털 경제와 저탄소 경제 전환을 위한 기업들의 사업구조 개편을 적극 지원하고, 직무 전환 훈련과 재취업 지원을 통해 노동자들이 새로운 일자리로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다짐했다.

특히 “한국판 뉴딜 진화에 따라 투자를 대폭 확대하겠다”면서 “2025년까지 한국판 뉴딜 총투자 규모를 기존의 160조원에서 220조원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국민참여형 뉴딜펀드 1,000억원을 추가로 조성하여 한국판 뉴딜의 성과를 국민과 공유하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은 코로나 극복의 희망이며 우리 정부를 넘어선 대한민국 미래전략”이라며 “한국판 뉴딜은 계속 발전하고 진화할 것이다. ‘한국판 뉴딜 2.0’에 머물지 않고, 선도국가를 향해 앞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는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수립 1주년을 맞아 그동안의 성과를 돌아보고, 이를 발전·보완한 ‘한국판 뉴딜 2.0’ 비전을 선언하기 위해 열렸다. 한국판 뉴딜은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사회안전망 강화 △지역균형 뉴딜 등 크게 4가지 정책을 축으로 하고 있다. 

회의에서는 문 대통령이 기조연설을 통해 ‘한국판 뉴딜 2.0’을 선언한 후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한국판 뉴딜 2.0 세부 정책 방안에 대해 보고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